전남도, '노조 수수료·횡령 의혹' 고강도 감사·개선키로
상태바
전남도, '노조 수수료·횡령 의혹' 고강도 감사·개선키로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3.26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금유용 전수조사·노조 매점 온라인 구매 대행 중지"
행안부 차원서 '지자체 매점' 전수조사 지적도
공무원노조 "수수료엔 부가세 등 포함" 반박
전남도청 전경[연합뉴스 자료]
전남도청 전경
[연합뉴스 자료]

전남도청 공무원노조가 운영하는 구내매점의 공용물품 구매 수수료 논란과 일부 공무원의 예산 횡령 의혹에 대해 전남도가 고강도 감사를 하고 개선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전남도는 26일 보도자료를 내고 "최근 '사무관리비 예산의 사적 사용 문제 제기' 보도와 관련해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고강도 전수 조사를 하고 있다"며 "사무관리비 사적 이용, 공금유용 여부 등을 철저하게 파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는 "감사 결과 드러난 문제에 대해서는 절차에 따른 징계를 하고 제도 개선도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도는 이어 "청사 내 매점을 통한 온라인 구매대행을 이미 중지했으며 투명한 물품구매를 위해 제도적인 보완책도 마련할 계획"이라며 "공직기강을 다잡는 기회로 삼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전남도 실·국·과 서무담당들(7급 또는 8급)이 공무원노조가 운영하는 구내매점을 통해 업무용 각종 용품(공용물품)을 구입할 때 노조가 '인터넷 구매 수수료'를 받고 있어 예산이 과다 지출되는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었다.

서무담당들은 사무관리비(일반수용비)로 매점에 진열되지 않은 상품을 인터넷으로 구입할 경우 매점이 개설한 특정 인터넷쇼핑몰 계정을 이용한다.

이 과정서 매점은 '인터넷 구매 수수료' 명목으로 상품값의 19%를 부과해 각 실·국·과에 요금을 청구한다.

서무가 100만원을 주고 인터넷으로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이 매점을 통하면 119만원으로 가격이 인상되는 구조다.

노조는 수수료 수익이 공무원 복지 향상에 쓰이고 있고, 수수료 19%는 다른 자치단체 노조가 운영하는 매점 수수료보다 적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행정안전부 차원에서 전국 지자체 매점 운영 실태를 파악해 온라인으로 공용물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예산이 제대로 사용되고 있는지 등을 전수 조사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특히 전남도청 구내매점이 개설한 특정 인터넷쇼핑몰 계정을 분석한 결과, 스마트워치·여행용 가방·홍삼·LG 코드 제로 무선 청소기 등 공용물품으로 보기 힘든 상품구매 명세가 확인됐다고 MBC가 최근 보도했다.

이와 관련, 도 감사관실은 서무담당 7급 A씨를 횡령 의혹으로 감사하고 있어 감사 결과에 따라 적잖은 파장이 일 수 있다.

이에 전남도 공무원노조는 이날 성명을 내고 "판매수수료 19%에는 부가가치세 10%, 소득세 3%, 인건비, 임대료 등의 판매 비용이 포함돼 있다"며 과다 수수료 주장을 반박한 뒤 "노조는 (수수료) 수익금을 장학금 등 사회 환원에 쓰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