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건강권 실현'…서용규 시의원, 광주시 보건의료 과제 토론
상태바
'장애인 건강권 실현'…서용규 시의원, 광주시 보건의료 과제 토론
  • 최철 기자
  • 승인 2023.04.04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 건강권 실현 토론회
장애인 건강권 실현 토론회

광주시의회에서 '장애인 건강권 실현을 위한 광주시 보건의료 과제'라는 주제로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4일 오후 시의회 5층 예결위 회의실에서 열린 토론회는 장애인의 건강권을 실현하기 위해 분야별 전문가와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서용규 시의원이 이번 정책토론회의 좌장을 맡았다.

진재섭 광주대학교 아동학과 교수가 발제를 맡았고, 조진형 전남대학교 치과병원장, 김동석 토닥토닥 이사장, 김남주 광주시 장애인복지과장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진재섭 교수는 '아동청소년 장애인을 중심으로 장애인보건의료 지원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발제문을 통해 "장애의 조기발견과 장애 아동의 발달 사태에 맞는 적절한 조기중재는 필수적이며 장애아동의 건강권 확보를 위해 공공의료의 확대는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생애주기별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장애인건강지원센터 중심의 공공의료부분이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 의원은 "장애인은 비장애인에 비해 건강상태가 취약하고 각종 바이러스 감염에 더욱 위험함에도 불구하고 장애인 건강권은 매우 중요한 권리이지만 제대로 보장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장애아동의 특성을 반영한 복지적 욕구와 권리가 제도적으로 보호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토론회를 통해 장애인 보건관리 체계가 확립되고 내실 있는 보건관리 정책이 수립돼 시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