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디지털 트윈' 플랫폼 구축…도시문제 해결
상태바
광주시, '디지털 트윈' 플랫폼 구축…도시문제 해결
  • 최철 기자
  • 승인 2023.04.09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트윈 플랫폼 구축 착수 보고회
디지털 트윈 플랫폼 구축 착수 보고회

광주시가 '디지털 트윈'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도시 조성에 나섰다.

디지털 트윈은 가상 공간에 실물과 똑같은 3차원 물체를 만들고 모의시험을 통해 다양한 요인을 검증하는 기술이다.

9일 광주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스마트 도시 조성을 위한 디지털 트윈 플랫폼 구축 정보화 전략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

사업은 열섬, 미세먼지, 도시침수 등 도시문제를 예측하고 해결하는데 활용되는 디지털 트윈 기술을 시정에 체계적으로 도입해 활용한다.

용역에서는 서비스 모델 발굴, 디지털 트윈 플랫폼 구축 설계, 디지털 트윈 기반 스마트도시 비전·전략 및 단계별 이행계획 수립 등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민과 도시를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시민 체감형 공간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적인 '디지털 트윈 기반 스마트 광주 조성' 전략을 마련한다.

광주시는 디지털 트윈국토 전문기관인 한국국토정보공사 광주전남지역본부와 협력하고, 민·관·산·학 전문가협의체 자문을 받아 오는 8월까지 실효성 있는 결과를 도출할 계획이다.

양병옥 토지정보과장은 "디지털 트윈을 활용해 과학적인 정책을 수립하고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효과적인 과제를 발굴하고,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안 등을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