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고흥 스마트팜 혁신밸리, 청년농 육성 핵심시설로 '우뚝'
상태바
전남 고흥 스마트팜 혁신밸리, 청년농 육성 핵심시설로 '우뚝'
  • 허정윤 기자
  • 승인 2023.04.26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미나·컨설팅 등 매년 52명 양성…성적 우수자는 입주 우선권
고흥 스마트팜 혁신밸리 전경
고흥 스마트팜 혁신밸리 전경

첨단시설을 갖춘 전남 고흥 스마트팜 혁신밸리가 청년농 육성 핵심시설로 정착했다고 도는 26일 밝혔다.

고흥 스마트팜 핵신밸리는 미래 첨단 스마트팜 청년인재 육성을 위해 창업보육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매년 52명을 선발하는 교육에 참여를 바라는 청년은 전공에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선발되면 20개월 동안 이론과 실습 과정으로 진행되는 스마트팜 전문 과정을 거치게 된다.

교육 기간 교육비와 숙박비 등으로 1인 기준 약 3천만 원을 지원받는다.

수료 후엔 청년농업인 스마트팜 종합자금 대출 신청 자격이 부여된다.

특히 성적 우수자에겐 혁신밸리 내 임대형 스마트팜 입주 우선권도 주어진다.

청년농 육성 임대형 스마트팜
청년농 육성 임대형 스마트팜

지난해 수료한 1기생 중 11명은 1인 기준 1천600㎡ 면적을 연간 45만 8천 원의 저렴한 임대료를 내고 임대형 스마트팜에 3년간 입주해 토마토를 재배하고 있다.

지난해 11월부터 수확을 시작해 240여 톤을 생산·판매해 5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고흥 스마트팜 핵신밸리에는 그동안 청년 농업인부터 지방자치단체, 정보통신기술(ICT) 첨단 농자재 생산업체, 귀농인 등 총 93차례에 거쳐 1천600여 명의 방문객이 다녀갔다.

김영석 전남도 식량원예과장은 "고흥 스마트팜 혁신밸리가 2031년까지 스마트 청년농업인 1만 명 육성 거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며 "청년 농업인 눈높이에 맞는 문화, 복지, 주거, 창업지원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스마트팜을 선도할 청년인력 양성을 위해 이달 말부터 4기 교육생을 누리집(www.smartfarmkorea.net)을 통해 접수한다.

6~7월 서류평가 및 면접을 통해 7월 말 합격자 52명을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