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레는 봄, 나비와 꽃의 향연'…함평 나비대축제 28일 개막
상태바
'설레는 봄, 나비와 꽃의 향연'…함평 나비대축제 28일 개막
  • 김민선 기자
  • 승인 2023.04.26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7일까지 엑스포공원 일원
함평 나비대축제 자료사진
함평 나비대축제 자료사진

싱그러운 바람과 찬란한 햇살이 반겨주는 봄이 찾아왔다. 꽃과 나비가 펼치는 아름다운 세상, 함평 나비대축제장를 방문해 보면 어떨까.

마스크 착용 의무도 해제돼 코로나 이후 4년 만에 이전의 모습을 되찾은 축제를 한껏 즐길 수 있다.

전남 함평군이 '봄을 여는 소리, 함평나비대축제'를 주제로 '제25회 함평 나비대축제'를 개최한다.

대한민국 최고의 봄축제인 '함평 나비대축제'는 오는 28일부터 5월 7일까지 열흘간 함평 엑스포공원과 읍 시가지 일원에서 열린다.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개장식은 28일 오전 9시 야외 나비날리기 행사로 시작한다.

개막식은 오후 7시 주무대에서 2천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다.

개막 축하공연으로 히트곡 '아모르 파티'의 주인공인 가수 김연자의 무대가 펼쳐진다.

개장행사는 유튜브 라이브로 송출된다.

함평 엑스포공원
함평 엑스포공원

이번 나비대축제에서는 샤피니아 등 33종의 다채로운 꽃 40만본과 다양한 나비를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여기에 풍성한 체험 프로그램까지 마련돼 관람객들의 오감을 사로잡을 전망이다.

올해 축제를 대표하는 나비는 '호랑나비'로, 함평군의 상징인 호랑나비의 강한 번식력과 활동력은 군민의 무궁한 발전과 만대번영을 상징한다.

코로나19 엔데믹 전환으로 어느 때보다도 풍성한 체험 프로그램들이 눈길을 끈다.

엑스포공원 중앙광장 일원에는 야외 나비날리기 체험, 풀잎 나비·곤충만들기, 생태습지에서는 미꾸라지 잡기, 귀염뽀짝 동물과 친구되기, 젖소목장 나들이, 보리‧완두콩 그스름 체험 등이 펼쳐진다.

야외 나비날리기는 선착순 번호표를 배부하며, 유아·어린이 동반 가족(회당 50팀)을 대상으로 축제 기간 중 평일 1회(오후2시), 주말 2회(오전11시·오후2시) 진행한다.

자연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는 전시도 다채롭게 이루어진다.

다육식물관에서는 다육선인장, 용설란 등 650종 3천본이 전시되며, 수생식물관에서는 열대야자, 수련 등 72종 546본과 비단잉어 등 4종 300마리가 전시된다.

함평 나비대축제 포토데이 자료사진
함평 나비대축제 포토데이 자료사진

리모델링을 통해 새롭게 선보이는 곳들도 있다.

바로 친환경농업관과 나비·곤충생태관과 나비‧곤충표본전시관이다.

친환경농업관에서는 열대과일나무를 식재하고 옥수수, 고추, 수박 등 180여종의 농작물 전시와 희귀한 호박터널을 조성했다.

나비·곤충생태관에서는 살아있는 나비 곤충 일대기와 나비 날리기 체험 등이 진행된다.

나비곤충표본전시관은 세계 희귀 나비·곤충 표본과 곤충 VR미디어 체험시설이 구축돼 있다.

주제영상관 VR체험장에서는 롤러코스터, 퓨처바이크 등 VR 12종과 클레이사격, 축구 등 AR 2종을 체험할 수 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농특산품 전시판매장도 운영된다.

관내 농업인과 영농조합법인을 대상으로 28개 부스가 열리며, 지역 우수 농특산품과 가공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축제기간 중 KBS전국노래자랑 함평군편 촬영도 예정돼 있다.

본선 녹화는 5월 6일 오후 3시 나비대축제가 열리는 함평자동차극장 특별무대에서 열린다.

같은 날 '미스터트롯'으로 일약 스타덤에 오른 가수 장민호도 오후 1시 중앙광장 주무대에서 축하공연을 펼친다.

함평을 찾은 관광객을 위해 축제기간 중 함평천지전통시장에서 할인장터를 상설 운영하며, 군립미술관에서는 기획전 '풍경과 감정이입'을 개최한다.

가정의 달을 맞아 극단 여니의 '신(新) 뺑파전' 마당극이 5월 7일 오후 2시 펼쳐진다.

전국 유치원생, 초·중·고생 500여명을 대상으로 하는 '나비대축제 전국미술대회'가 5월 3일 오전 10시30분 축제장 일원에서 열린다.

함평 축산물 시식회도 열린다.

함평천지 한우구이(5월 5일), 한돈요리(5월 6일), 오리 훈제(5월 7일) 요리를 시식할 수 있다.

이밖에 순금 162㎏가 사용된 황금박쥐 조형물이 전시된 '황금박쥐 생태전시관'(함평읍 곤재로 36-13)이 운영된다.

자연생태공원에서는 50종 300화분의 새우란 전시가 열리고 양서파충류생태공원에서는 멸종위기의 양서‧파충류를 관람할 수 있다.

축제장은 밤이 되면 아름다운 야간경관 조명으로 눈부시게 빛난다.

엑스포공원 일원에 꽃과 함께 장식된 야간경관 조명이 더해져, 형형색색의 빛으로 수놓인 색다른 모습의 엑스포공원을 만나볼 수 있다.

체류형 관광객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읍 시가지와 축제장을 연계한 모바일 보물찾기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저녁시간 이후 자동차 안에서 영화를 볼 수 있는 '함평 자동차극장'도 행사장과 인접해 있어 인기몰이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작 영화를 매주 개봉하며, 비대면 문화 명소로 자리잡고 있다.

이상익 함평군수는 "올해 함평 나비대축제는 어둡고 긴 코로나19의 터널을 지나 온 모두에게 힐링과 행복을 선사할 것"이라며 "어느 때보다 풍성하고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했으니, 관광객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