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시론] 회동 일단 무산됐지만, 조속한 정치복원 이어져야
상태바
[연합시론] 회동 일단 무산됐지만, 조속한 정치복원 이어져야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5.06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하는 이재명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2023.5.3 (사진=연합뉴스)
인사하는 이재명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2023.5.3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야당 지도부 간 소통의 길이 좀처럼 열리지 않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지난 4일 오후 "대통령께서 야당 대표를 만나는 것이 여러 사정으로 어렵다면 (박광온) 원내대표와 만나는 것도 괘념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 이유로 이 대표는 "어떻게든 대화와 정치를 복원해 어려운 민생 경제와 안보 위기, 극단적인 갈등의 골을 넘어가야 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런 뜻을 미리 박 원내대표에게 전했다고 한다.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첫 대통령과 야당 지도부 간 만남이 성사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지만, 그런 기대는 하루도 안 돼 허사로 돌아갔다. 박 원내대표는 5일 낮 입장문을 내고 "대통령께서 하루속히 야당 대표와 먼저 만나 국가 위기의 극복 방안을 논의하시는 것이 순리이고, 순서"라고 거듭 밝혔다.

윤 대통령과 제1야당 지도부 간 공식 회동은 윤석열 정부 출범 1년이 되도록 이뤄지지 않고 있다. 윤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와의 회담이 지금까지 이뤄지지 않은 배경에는 이 대표가 대장동 개발 비리 등 여러 혐의로 수사와 재판을 받는 현실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와중에 대통령실이 일단 박 원내대표에게 회동을 제안하고, 이 대표도 이를 수용할 의사를 밝혔다는 점은 정치복원이라는 관점에서 긍정적 신호로 평가한다. 언론인 출신 3선 의원인 박 원내대표는 당내 비주류로 중도 온건 개혁 성향으로 분류된다. 여권 내에서도 합리적이고 균형감 있는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윤 대통령이 대화의 손을 내민 것에는 이런 이유도 감안됐을 것이다.

민생과 경제가 힘들고 북한의 핵능력 고도화로 국가 안보가 위기에 놓여있다.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가 예상되는 간호법 제정안을 비롯해 노동, 연금, 교육 개혁 등 국론 분열과 사회 갈등을 초래할 법안과 과제가 산적해 있다. 이 모든 현안이 국회 동의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절대 과반 의석을 지닌 민주당의 역할과 책임은 그 어느 때보다 무겁고 크다. 이런 엄중한 현실을 생각한다면 민주당도 격식과 정치 셈법에 얽매여선 안 될 것이다. 윤 대통령과 박 원내대표의 회동은 일단 무산됐지만, 그것이 대화 가능성마저 닫아버리는 파국은 아닐 것이다. 다행스럽게도 여야는 양당의 지난 대선 공약 중 쟁점이 없는 법안은 조속히 처리하자는데 뜻을 같이한 상태다. 앞으로 국회에서 이어질 원내대표 간 대화가 조속한 정치 복원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