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군공항 이전 바로 알자" 전남도, '설득·홍보'
상태바
"광주 군공항 이전 바로 알자" 전남도, '설득·홍보'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5.09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무원들 직접 나서 '군 공항 이전 우려·대책' 설명
광주공항 이전 홍보 캠페인 벌이는 전남도 공무원들
광주공항 이전 홍보 캠페인 벌이는 전남도 공무원들

전남도가 광주 군(軍) 공항 이전에 대한 오해와 우려에 관해 설명하고 관련한 대책 등도 알리는 적극적인 홍보 활동에 나섰다.

전남도 도로교통과 소속 공무원 20여명은 9일 오전 도청 1층 로비에서 출근길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광주 군공항 이전 이제는 바로 알자' 캠페인을 벌였다.

도 공무원들은 군공항이 민간공항(무안국제공항)으로 이전할 경우 공군에서 모든 항공기 이착륙 통제 여부, 항공기 24시간 이·착륙 여부, 소음 피해 등 무안군 일각에서 제기하는 의문에 관해 설명했다.

도는 "민간공항에 광주 군공항이 이전되면 김해국제공항, 대구국제공항과 같이 민·군 개별 활주로를 운영한다"며 "따라서 민간공항과 군용기가 동시 이·착륙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어 "24시간 항공기 이·착륙도 가능하다"며 24시간 공항을 운영중인 민·군 통합 공항인 청주국제공항 사례를 들었다.

또 "전투기 소음 문제 저감을 위해 신공항은 기존(광주공항 248만평)보다 넓은 353만평 규모로 건설된다"며 "추가로 기존 광주공항에는 없는 소음 완충지역 110만평을 설치해 공항 주변 영향을 최소화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도 공무원 상당수는 무안국제공항 활성화 등을 위해 광주 민간공항과 군공항이 패키지로 무안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거론하고 있지만, 무안군수를 비롯한 주민들이 군공항 이전에 거세게 반대하고있어 고심하고 있다.

특히 이상익 함평군수가 전날 광주 군공항 유치를 공식적으로 찬성하고, 강기정 광주시장이 '동전의 양면'을 언급하면서 민간공항과 군공항 통합 논의를 거론해 전남도로서는 미묘한 입장에 놓였다.

이와 관련, 김영록 전남지사는 이달 내 김산 무안군수를 직접 만나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광주 민간공항은 무안국제공항과 통합한다는 것이 정부의 일관된 계획이고 2025년 KTX가 무안국제공항을 경유하는 점 등 무안국제공항을 살리려는 노력에 지역사회도 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