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광주시장 "내년 총선 때 5·18정신 헌법전문 수록" 제안
상태바
강기정 광주시장 "내년 총선 때 5·18정신 헌법전문 수록" 제안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5.09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기정 광주시장[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강기정 광주시장
[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강기정 광주시장은 5·18 민주화운동 43주년을 앞두고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을 거듭 요청했다.

강 시장은 9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정례 조회에서 "국회와 정부에 제안한다"며 "내년 총선과 동시에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을 위한 원포인트 개헌이 될 수 있도록 합의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넣는 것은 절차만 남았을 뿐 여야, 진보·보수, 호남·영남, 대통령 후보들 모두 동의한 사안이라고 강 시장은 강조했다.

강 시장은 "(전문 수록을 위한) 광주 선언을 해달라는 것을 여야와 윤석열 정부에 제안하고, 권리로써 당당히 요청한다"며 "오늘 그 일을 공직자들과 요구하는 것을 기록에 남기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전두환을 포함한 책임자 다수가 죽었거나 굳게 입을 다물고 있고, 그 사이 시간은 흘러 증거는 사라지고 기억은 희미해져 가고 있지만 진실규명을 포기할 수는 없다"며 "당시의 피해자가 또다시 피해자가 되지 않도록 반드시 진실을 밝혀야"고 말했다.

강 시장은 "5·18은 인간의 존엄과 자유를 향한 투쟁이었다"며 "시민들이 투쟁만으로 지킬 수는 없는 만큼 이제는 정치와 행정이 존엄과 자유를 성장시키고 키워야 한다"고 행정의 책임성도 주문했다.

강 시장은 "5·18은 인간의 존엄과 자유를 지키기 위한 거대한 씨앗을 품고 있는데 너무 '나의 것', '특정 단체의 것', '특정 사람들의 전유물'처럼 됐다"며 "5·18은 누구의 것이 아니라 '나'들의 것이고 '나'들이 5·18을 만들어가고 있다"고 역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