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언론 "기시다, 한국서 직접 사죄·반성 언급했어야"
상태바
일본 언론 "기시다, 한국서 직접 사죄·반성 언급했어야"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5.09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쿄신문 사설서 주장…요미우리 "한국 입장 배려해야"
공동 기자회견 발언하는 기시다 총리한국을 찾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과의 공동 기자회견에 발언하고 있다. 2023.5.7 (사진=연합뉴스)
공동 기자회견 발언하는 기시다 총리
한국을 찾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과의 공동 기자회견에 발언하고 있다. 2023.5.7 (사진=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7일 윤석열 대통령과 한일 정상회담 이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해 직접 사죄와 반성을 언급했어야 했다는 일본 언론의 주장이 나왔다.

도쿄신문은 9일 사설에서 "기시다 총리의 방한 시기가 빨라진 것은 3월에 일본을 방문한 윤 대통령이 한국에서 '대일 굴종 외교'를 펼친다는 비판을 받는 점을 고려해 한일관계 개선이 양국에 이익이 된다는 사실을 알릴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기시다 총리가 징용 피해자들을 염두에 두고 사견임을 전제로 '마음이 아프다'고 말한 것과 관련해 "이전보다 감정을 담은 표현으로 한국 내에서 환영하는 목소리가 크다"면서도 "(그가) 에둘러 한 표현도 많았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더 직접적으로 반성과 사죄 의사를 밝혀 자국 내 비판을 각오하고 대일 관계 개선에 나선 윤 대통령의 기개에 응해야 하지 않았을까"라고 지적했다.

도쿄신문은 한일 정상이 정례적으로 상대국을 오가는 '셔틀 외교'가 역사 인식을 둘러싼 대립으로 여러 차례 중단됐다면서 "양국 정상과 정부는 셔틀 외교를 강력하게 지속해 발전시키겠다는 의사를 보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마이니치신문은 기시다 총리가 개인 견해로 유감을 표명한 것은 징용 배상 문제가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으로 종료됐다는 일본 정부 입장을 반영한 결과라고 짚었다.

이어 아베 신조 전 총리가 2015년 위안부 합의 당시 '마음으로부터의 사죄와 반성'을 표명했지만, 이후 합의가 사실상 백지화되면서 집권 자민당 내에서 사죄 언급에 대한 불만이 강해졌다고 전했다.

총리 관저의 한 간부는 마이니치에 "사죄를 말하면 나중에 (한국이) 다시 사죄를 요구할 가능성이 있다"며 "'마음이 아프다'는 총리 나름대로 최대한 (한국을) 배려한 것"이라고 말했다.

요미우리신문은 사설에서 "한국에서 윤 대통령이 지나치게 (일본에) 양보했다는 비판이 있고, 일본이 윤 대통령의 노력을 방관만 하면 사태가 되돌아갈 수 있다"며 "기시다 총리의 유감 표명은 윤 대통령의 정치 결단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한국 내 반발을 누그러뜨리려는 의도가 있다"고 분석했다.

또 요미우리는 한국 정부의 징용 배상 해결책 이행 현황을 소개하고 "기시다 총리는 상대 입장을 배려하는 것의 중요성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