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 물위기 임박…기후변화 탓 전세계 호수 절반 말라간다
상태바
인류 물위기 임박…기후변화 탓 전세계 호수 절반 말라간다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5.19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연구팀 30년 추적조사…매년 21조5천억L 감소
물많던 습지도 예외 아냐…직접 영향권에만 20억명 추산
미국 미드 호수[EPA=연합뉴스, 자료사진]
미국 미드 호수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지난 30년 동안 전 세계 대형 호수의 절반 이상에서 저수량이 지속적으로 줄어들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AP, AFP 통신 등 외신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저수량 감소의 주요 원인으로 기후 변화와 지속 가능하지 않은 물 소비가 지목됐으며 인류의 '물 안보'가 위기에 내몰렸다는 경고음이 나오고 있다.

미국, 프랑스, 사우디아라비아의 과학자들로 구성된 국제 연구팀은 위성 관측과 기후 데이터, 컴퓨터 시뮬레이션 분석을 토대로 1992년부터 2020년까지 전 세계 대형 호수와 저수지 약 2천곳의 저수량 변화를 추적했다.

분석 결과 조사 대상 호수와 저수지의 53%가 저수량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년 21조5천억L씩 저수량이 감소했고, 조사 기간 전체로 보면 약 30년 동안 미국 최대 저수지인 네바다주 미드 호수 저수량의 약 17배에 달하는 물이 사라진 것이다. 이는 2015년 한 해 동안 미국에서 사용된 물의 양과 거의 같다고 AP 통신은 전했다.

저수량 감소의 원인으로는 지속 가능하지 않은 물 소비, 기온 상승, 강우량 변화 등이 꼽혔다.

여기가 호수였다고? 말라버린 콜로라도 파월 저수지[신화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여기가 호수였다고? 말라버린 콜로라도 파월 저수지
[신화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중앙아시아의 아랄해와 중동의 사해는 지속 가능하지 않은 물 사용으로 저수량이 줄었고 아프가니스탄, 이집트, 몽골의 호수는 기온 상승이 저수량 감소의 원인으로 꼽혔다. 다만 조사 대상 호수의 4분의 1은 댐 건설 등으로 인해 수위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를 이끈 미국 콜로라도 볼더대 기후학자 야오팡팡은 자연 호수의 저수량 감소는 기후 온난화와 물 소비로 인한 것이라며 특히 기후 온난화를 더 큰 요인으로 꼽았다.

아마존의 열대 호수와 같은 습한 지역의 호수에서도 저수량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기후학자들이 일반적으로 기후 변화로 인해 건조한 지역은 더 건조해지고 습한 지역은 더 습해지는 것으로 여겨왔다.

야오는 습한 지역 호수의 저수량이 감소한 점것을 "간과해선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야오와 함께 연구를 이끈 콜로라도 볼더대 발라지 라자고팔란 교수는 AFP 통신에 "전 세계 인구의 25%가 (저수량이) 감소 추세인 호수 유역에 살고 있다"며 약 20억 명에 이르는 사람들이 저수량 감소의 영향을 받는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과학 저널 사이언스에 실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