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호 오후 6시 24분 발사…"안정적 작동 최종 확인"
상태바
누리호 오후 6시 24분 발사…"안정적 작동 최종 확인"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5.25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초 발사예정시각서 하루 연기…제어프로그램 수정
새벽 5시에 반복시험 6회 진행…"다른 문제 없어"
누리호 오늘 6시 24분 다시 발사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누리호 3차 발사 재시도를 발표한 25일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 기립된 누리호가 발사대에 고정돼 있다.과기정통부와 항우연은 이날 브리핑에서 전날 누리호 점검 과정에서 발생한 통신 문제에 대한 조치가 완료됐다고 밝히며 이날 오후 6시 24분 다시 발사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2023.5.25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누리호 오늘 6시 24분 다시 발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누리호 3차 발사 재시도를 발표한 25일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 기립된 누리호가 발사대에 고정돼 있다.
과기정통부와 항우연은 이날 브리핑에서 전날 누리호 점검 과정에서 발생한 통신 문제에 대한 조치가 완료됐다고 밝히며 이날 오후 6시 24분 다시 발사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2023.5.25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발사 예정시간을 2시간여 남기고 발사가 중단됐던 한국형발사체 누리호(KSLV-II)가 25일 문제를 해결하고 애초 예정시간에서 꼭 하루가 지난 이날 오후 6시 24분 다시 발사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이날 오전 11시 발사관리위원회를 열고 발사 준비 자동 제어 시스템과 발사대 장비 제어시스템 점검 및 조치 결과를 보고받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전날 오후 3시 지상 헬륨공급 시스템에서 압력을 낮춰주는 해압 밸브 구동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견되자 항우연 연구진은 원인 규명에 착수했다.

오태석 과기정통부 1차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연구진이 밤새 제어 프로그램 시험과 점검을 진행 중 발사대 헬륨탱크 PLC라는 장치에서 명령어가 순차적으로 전달되지 않는 걸 확인했고 제어프로그램을 수정 작업했다"며 "반복시험을 통해 안정적으로 작동하는 걸 최종 확인했다"고 말했다.

연구진은 제어프로그램의 명령어가 전송 과정에서 충돌하는 문제를 발견해 이를 피하기 위해 명령 간 간격을 넓혀주는 작업을 진행했다.

문제 해결 후 연구진은 새벽 5시께 반복 시험을 6차례 진행해 설비가 안정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다.

점검에서 다른 하드웨어 문제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항우연은 설명했다.

발사관리위원회는 기술적 준비 상황을 재점검하고 기상 조건도 어제와 같은 안정적인 상태임을 확인해 오늘 오후 6시 24분에 누리호를 발사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누리호에 실린 위성의 상태도 모두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누리호 3차 발사시각' 브리핑하는 오태석 1차관오태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이 25일 오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프레스룸에서 '누리호 3차 발사시각(18시 24분)'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3.5.25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누리호 3차 발사시각' 브리핑하는 오태석 1차관
오태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이 25일 오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프레스룸에서 '누리호 3차 발사시각(18시 24분)'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3.5.25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누리호는 오후 3시 40분께 연료와 산화제 충전을 진행하고 발사 30분 전 발사체 기립 장치 철수를 거쳐 발사 10분 전 자동 운용에 들어가게 된다.

고정환 항우연 한국형발사체고도화사업단장은 밤샘 작업으로 연구진의 피로를 우려하는 질문에는 "오전 5시쯤 넘어 정리되자마자 가능한 직원들은 휴식을 취하게 했고, 발사 시간이 좀 늦어 오전에 쉴 수 있는 시간을 가져 나을 것 같다"며 "연구진은 문제를 해결하고서, 가능하다면 빨리 도전해 보고 싶어 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오 차관은 "과기정통부와 항우연은 발사 직전까지 모든 과정을 더 철저히 점검하고 준비하여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누리호를 발사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