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전당, '소장 자료·음악' 시민 공유
상태바
문화전당, '소장 자료·음악' 시민 공유
  • 조미금 기자
  • 승인 2023.05.26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한국 잡지 디자인 실험 다룬 '아카이브 강연'
31일, 음악가 한받 초청‧‧‧동아시아 저항 '음악 감상회' 진행
ACC 특별열람실
ACC 특별열람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소장한 자료(아카이브)와 음악을 시민과 공유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이 한국 잡지 디자인 실험을 다룬 '토요 아카이브 강연'과 동아시아 저항 음악 프로그램 '수요 음악 감상회'를 문화정보원B4 특별열람실에서 잇따라 개최한다.

오는 27일 디자인 저술가 전가경이 '계승과 반동: 한국 잡지 디자인 1976~1988'을 주제로 한국 잡지 디자인의 흐름을 살펴본다.

보고서/보고서(1988) 창간호 표지
보고서/보고서(1988) 창간호 표지

지난 1976년 3월 창간된 잡지 '뿌리깊은 나무'와 1988년 6월 첫 발간한 '보고서/보고서'를 시작과 끝으로 10여 년 간의 한글 타이포그래피 실험, 이미지 생산을 위한 사진가, 삽화가와 다채로운 협업 등을 중심으로 잡지 디자인 전개과정을 다룬다.

오는 31일엔 음악가 한받을 초청, '동아시아 자립음악: 3C(캠프Camp, 클럽Club, 콜렉티브Collective)'를 화두로 홍콩, 대만, 일본, 한국 등 동아시아 지역 음악 활동 이야기와 음악을 듣는다.

자립음악은 자본에 대항하고, 자본에 의해 쫓겨난 사람들의 편에서 연대하고 실천하는 음악이다.

한받은 2000년대 초중반부터 서울 홍대 앞에서 아마츄어 증폭기로 활동, 두리반 강제철거 반대 농성에 연대한 이후 '민중 엔터테이너 야마가타 트윅스터'로 활동하고 있다.

참가비는 무료다. 신청은 ACC누리집(www.acc.go.kr)에서 하면 된다.

이강현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장은 "ACC는 매주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ACC특별열람실을 운영하고 있다"면서 "열람실에선 LP, DVD와 같은 시청각자료 열람서비스 제공과 함께 아카이브 연구모임 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며 많은 관심과 이용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