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조여원 '금리 경쟁' 막 오른다…온라인 대환대출 오늘 개시
상태바
10조여원 '금리 경쟁' 막 오른다…온라인 대환대출 오늘 개시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5.31 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앱 설치부터 계약 완료까지 15분 소요…연내 주담대로도 확대
발언하는 김소영 부위원장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30일 서울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개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3.5.30 [금융위원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발언하는 김소영 부위원장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30일 서울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개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3.5.30 [금융위원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스마트폰 앱을 통해 기존에 받은 신용대출을 더 유리한 조건으로 한 번에 갈아탈 수 있는 대환대출 플랫폼이 31일부터 가동된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개시되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에서는 53개 금융회사의 대출 상품과 조건을 비교할 수 있다.

업계에서는 연간 10조∼11조원을 대환대출 시장 규모로 추산하고 있다.

금융위가 대환대출 서비스로 개별 금융회사가 신규 유치할 수 있는 신용대출 규모를 전년도 신규 신용대출 취급액의 10% 또는 4천억원 중 적은 금액으로 설정했기 때문이다. 작년 전 금융권 신규 취급액 기준 신용대출은 110조원 규모다.

대출 갈아타기가 가능한 앱은 크게 대출 비교 플랫폼 앱(네이버페이, 뱅크샐러드, 카카오페이[377300], 토스, 핀다 등)과 주요 금융회사 앱(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KB국민은행, 하나은행 등) 등 2가지가 있다.

특히 대출 비교 플랫폼에서는 기존에 받은 대출 금리 및 갈아탈 수 있는 여러 금융회사의 대출 상품을 한꺼번에 조회할 수 있다.

유리한 조건의 대출 상품이 있다면 해당 금융회사 앱으로 이동해 새로운 대출을 실행하면 된다.

기존 대출금은 금융결제원 망을 통해 자동 상환된다.

금융위는 앱을 설치하는 것부터 새 대출 계약을 완료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15분 남짓이라고 설명했다.

옮겨가고 싶은 특정 금융회사가 있는 경우 해당 금융회사 앱에 바로 접속한 뒤 갈아타기를 진행하면 된다.

해당 금융회사가 제시하는 대출 조건이 기존 상품에 비해 유리한지 확인한 뒤 대출 계약을 실행하면 된다.

금융위는 "과거 소비자가 대출을 갈아타려면 금융회사 영업점 두 곳을 방문하며 최소 2영업일을 기다려야 했다"며 "인프라 가동으로 편의성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래픽] 온라인 대환대출 서비스 이용 절차금융위원회는 31일부터 금융소비자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은행, 저축은행, 카드·캐피탈사에서 기존에 받은 신용대출 정보를 조회해 유리한 조건으로 한 번에 갈아탈 수 있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를 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그래픽] 온라인 대환대출 서비스 이용 절차
금융위원회는 31일부터 금융소비자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은행, 저축은행, 카드·캐피탈사에서 기존에 받은 신용대출 정보를 조회해 유리한 조건으로 한 번에 갈아탈 수 있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를 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대환대출 서비스는 은행 영업시간인 영업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 횟수의 제한은 없다.

플랫폼이나 금융회사 앱에서 대출 조건을 반복 조회해도 신용점수에 영향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꼼꼼하게 따져본 뒤 유리한 조건의 상품을 선택하면 된다.

금융당국은 은행권 등과 협의를 통해 대출금 규모가 큰 주택담보대출(주담대)을 대상으로 하는 대환대출 인프라도 연내 구축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