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광주시당 대리입당 '지지 후보 명시' 논란
상태바
민주당 광주시당 대리입당 '지지 후보 명시' 논란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5.31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정치신인 지지 당원 입당 걸림돌" 반발

총선을 10개월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이 일부 입당원서 대리제출 서류에 특정 후보를 명시하도록 해 논란이 일고 있다.

광주시당은 대리제출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라는 입장이지만, 일부에서는 정치 신인을 지지하는 당원들의 입당을 막는 부작용을 낳을 것이라며 우려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31일 민주당 광주시당에 따르면, 시당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7월 말까지 당원을 모집하고 있다.

팩스를 통한 대량 제출은 입당 처리하지 않고, 개별 제출도 거주지를 증빙하는 서류를 함께 받도록 했다.

기존 당원의 경우 입당원서와 당원 DB 주소가 다른 경우 증빙자료를 제출하도록 하는 등 절차를 강화했다.

특히 2020년 총선 때와 달리 대리로 입당원서를 제출할 때 거주지 증빙서류를 첨부하지 않는 경우 어떤 후보를 돕는지 지지 후보를 명시하도록 했다.

중앙당 지침은 원서를 제출하는 선거구만 명시하도록 했지만, 광주시당은 지역 경선이 본선과도 같은 만큼 대리접수 부작용을 막기 위해 절차를 강화했다는 것이 시당의 입장이다.

실제로 2020년 총선 당시 다른 지역에서 대량으로 원서가 대리 접수되거나 150명이 한 주소지로 등록되는 등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다.

민주당은 문제 후보가 누구인지 정황상 특정은 했지만, 물증이 없어 사실상 경선 과정에서 불이익을 주지 못했다.

민주당 광주시당 관계자는 "과거 본인이 작성하지 않거나, 특정 후보를 지원하기 위해 주소지를 임의로 변경해 대리로 입당원서를 내는 경우가 많았다"며 "대리 제출 부작용이 생길 경우 관련 후보에 불이익을 주기 위해 지지 후보를 명시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지지 후보 명시 규정에 대해 일부에서는 신인 정치인의 발목을 잡고 기득권 정치인들을 돕는 역할을 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광주전남정치개혁연대는 이날 성명을 내고 "지지 후보를 명시하라는 것은 신인 정치인들을 지지하는 유권자들의 입당을 통제하겠다는 의도로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개혁연대 관계자는 "신인 정치인을 지지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지지 후보를 서류에 쓰고 입당하기란 쉽지 않다"며 "현역 정치인에게 유리할 수밖에 없는 이런 규정을 왜 광주시당만 만들었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광주시당 위원장은 신인 정치인들과 경쟁 관계인 현역 의원인 만큼 당원 관리에서 더욱 공정성, 투명성을 신경 써야 한다"고 요구했다.

민주당 광주시당은 이에 대해 주소지 증빙서류만 내면 지지 후보를 밝히지 않아도 된다며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투명한 당원 관리를 위해 취해진 조치로 신인 정치인의 당원 입당을 통제하려 한다는 주장은 어불성설이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2020년 총선과 마찬가지로 국민 50%, 당원 50%를 반영하는 국민 참여 경선을 원칙으로 후보를 뽑을 예정이다.

오는 7월 31일까지 입당한 당원 중 2023년 2월 1일부터 2024년 1월 31일까지 6회 이상 당비를 납부한 권리당원에 선거권이 부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