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다보사 삼존상․나한상 국가 ‘보물’된다
상태바
나주 다보사 삼존상․나한상 국가 ‘보물’된다
  • 광주데일리뉴스
  • 승인 2014.07.08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지정예고…17세기 불교조각 연구 귀중한 자료

전라남도는 나주 다보사 영산전에 봉안된 ‘나주 다보사 목조석가여래삼존상 및 소조나한좌상(19점)’이 현지조사와 문화재위원회의 검토를 거쳐 국가지정문화재인 ‘보물’로 지정 예고됐다고 8일 밝혔다.

삼존상과 나한좌상은 17세기 대표적 조각승인 수연(守衍)의 조각 특징이 잘 나타나 있다.

특히 삼존상은 얼굴이 작고 신체의 건장함이 돋보인다. 나한상은 소조불(흙으로 빚은 불상)로, 소조의 장점을 잘 활용해 자세와 지물 등을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복장 유물은 발원문 9점, 후령통 14점, 오보병 2점이 확인됐다. 여러 존상에서 발견된 발원문을 통해 1625년(인조 3)이라는 정확한 조성 연대가 나타나고, 조성 목적, 제작자, 시주자, 발원자 등 불상 조성과 관련된 구체적인 기록을 남기고 있어, 이 시기 불교 조각 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가치가 크다. 전체가 손실이 없고 보존 상태도 좋다.

‘나주 다보사 목조석가여래삼존상 및 소조나한좌상’은 30일간의 예고 기간 동안 일반인, 관련 연구자, 토지 소유자 등의 의견을 수렴한 후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국가지정문화재(보물)로 지정된다.

전남도는 앞으로도 새로운 문화재를 지속적으로 찾아내는 한편, 도지정문화재에 대한 재평가를 통해 단계적으로 국가문화재 승격 지정을 확대하고, 이들을 문화․관광의 명소로, 교육 자원으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