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칼럼] 아버지와 데이트
상태바
[교육칼럼] 아버지와 데이트
  • 최준원 위원
  • 승인 2014.07.23 1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광주국제행사 성공시민협의회 시민강사 최준원
부모란 단순히 보호자가 아닌 올바른 양육자로서의 역할이 수반되어야 한다. 아이를 무조건 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적절한 환경과 안전장치 등을 마련해 주는 것이다. 아이들은 보통 아빠의 역할에서 삶을 배우고 장래의 꿈을 키우게 된다. 아버지는 집안에 좋은 규칙을 세우고 공평함과 정의로움을 알려주는 거울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아버지는 어떠한 역할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을까.

첫째,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아이로 키워라.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문제와 마주치게 되고 많은 실수와 실패도 경험하게 된다. 한 번도 실패해 본 경험이 없는 사람은 아무것도 시도해 보지 않은 사람일 것이다. 자녀들 역시 성장해 가며 수없이 많은 실패를 경험하게 될 지도 모른다. 그런데 그때마다 자녀가 좌절하고 낙오자가 된다면 부모로서 마음이 어떻겠는가. 또한 인격형성이 완벽히 이루어지지 않은 아이들의 마음에도 커다란 상처로 남게 될 것이다. 그러기에 아이들이 실패를 좀 더 유연하게 대처하고 현명하게 극복할 수 있게끔 내면에 비옥한 토양을 만들어 줘야만 한다. 그것이 바로 아버지의 역할이다.

자동차 왕 헨리 포드. 그는 자동차를 발명하기까지 어처구니없는 실수들을 경험하고 또 경험한다. 어렸을 때부터 차를 좋아 했던 그는 자동차를 만드는 데 성공하지만 기어가 앞뒤로 자유롭게 작동되지 않아서 앞으로 나갈 수 없는 차를 만들고 만 것이다. 이 엄청난 실수로 재산과 신용을 모두 잃어버린 포드는 사람들로부터 바보 취급까지 받게 된다. 그러나 포기하거나 절망하지 않고 실패의 원인을 찾아 그것들을 하나하나 보완하여 결국 세계에서 유명한 포드 자동차를 만들어 내는데 성공한다.

발명왕 에디슨은 어떠한가? “천재란 99%의 땀과 1%의 영감으로 구성된다.”는 명언을 남긴 에디슨이 평생 동안 1,300종의 특허를 내고 인류에게 다양한 문명의 혜택을 주기까지에는 수없이 많은 실패가 뒤따랐다. 하지만 그러한 실패를 거듭하면서도 그는 결코 포기를 몰랐다. 에디슨의 성공비결 역시 끈기와 노력이었다. 그는 누구보다도 노력의 천재였다.

이처럼 실패를 성공의 밑거름으로 삼은 역사 속 위인들의 사례를 대화를 통해 소통함으로써 아이들이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없앨 수 있게 인도하는 것이 아버지의 역할이다.

둘째, 아이에게 참된 친구를 갖게 하라.

참된 친구는 우리 자녀들이 인생을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자산이다. 인디언 속담에 친구는 내 슬픔을 자기 등에 지고 가는 사람이라고 할 만큼 친구의 중요성은 여러 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사람은 결코 혼자만의 힘으로는 살아갈 수 없는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이다. 또한 우정을 통해 정신적 유대감을 나누는 것은 성장기 아이들의 사회성 발달에도 아주 중요하다.

중국 위나라 때부터 전해오는 “장의와 소진”의 이야기가 있다.
장의와 소진은 어린 시절부터 절친한 친구였다. 어른이 된 후 소진은 조나라에 건너가 벼슬을 하게 되는데 그 때 집안이 어려웠던 장의는 도움을 얻기 위해 친구 소진을 찾아간다. 하지만 소진은 장의를 푸대접하며 거절한다. 이에 장의는 분개하고 진나라로 돈을 벌기 위해 떠난다. 소진은 급히 하인을 불러 돈을 주면서 장의를 따라가 그가 성공할 때까지 세심하게 도우라고 한다. 하인은 자신의 신분을 숨긴 채, 주인의 명령을 충실히 이행한다. 힘들게 학문을 익힌 장의는 마침내 진나라에서 벼슬을 얻게 된다. 소진의 하인은 비로소 작별을 고하게 된다. 장의는 떠나는 하인의 손을 잡고 당신의 은혜를 어찌 다 갚아야 할지 모르겠소 정말 고맙소. 그러자 하인은 이렇게 말한다.

“은혜를 갚으려거든 소진 어른께 갚으십시오. 저는 오직 그 분의 분부에 따랐을 뿐입니다. 장의는 그때서야 친구의 속 깊은 우정을 깨닫고 눈물까지 짓는다.

위의 이야기는 참된 친구의 모습을 일깨워 준 일화중의 하나다.
친구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책이나 다음과 같은 우정과 관련된 금언 金言을 아빠가 자녀와 함께 찾아보며 대화하는 시간을 갖는 건 어떨까

- 우정이 주는 두 가지 고귀한 선물은 마음의 평화와 판단력의 향상이다.(베이컨)
- 우정의 본질은 서로를 이해하고 협력함에 있다.(아리스토텔레스)
- 사소한 잘못을 용서할 수 없다면 우정은 절대로 깊어질 수 없다.(파스칼)
- 타인에게 늘 친절하라. 그대가 만나는 모든 사람은 현재 그들의 삶속에서 가장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는 지도 모른다.(플라톤)
- 친구는 기쁨은 두 배로 늘리고, 슬픔은 절반으로 줄인다. (키케로)
- 먼저 좋은 친구가 되어 주는 것이야말로 사람들의 마음을 얻는 가장 훌륭한 방법이다.(소크라테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