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년사] 서기동 구례군수
상태바
[송년사] 서기동 구례군수
  • 광주데일리뉴스
  • 승인 2013.12.31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군민과 향우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다사다난했던 계사년이 서서히 저물고 있습니다. 올 한해 정말 수고 많이 하셨으며, 새해 소망했던 일들 다 이루어지셨기를 바랍니다.

우리 구례의 한 해를 되돌아보면 정말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제조업과 관광․스포츠, 친환경 농업 등 지역 산업 전반에 괄목할 성장을 거듭하였습니다.

먼저, 기업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소상공인을 위한 지역 상권 보호에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구례자연드림파크(용방농공단지)에 친환경 식품 기업들이 차례로 입주하여 일자리가 늘어나고 있으며, 공장용지 추가 공급 요청에 따라 내년에는 제2단지 조성사업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구례사랑 상품권을 발행하고 상설시장 주차장 등 편의시설을 확충하여 지역 상권 보호와 소상공인 경영안정을 돕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농업․농촌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 농․특산물에 대한 브랜드 가치를 높였습니다.
지역농산물의 가공과 유통구조 개선을 위해 산지유통센터와 친환경 제분공장 건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14년도 공모사업에 농산촌 개발사업 등이 선정되어 전남 도내에서 가장 많은 116억 원을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농업진흥청의 지역별 특성화 사업에 쑥부쟁이 이용 6차 산업이 선정되었으며, 구례단감탑프루트영농조합법인은 「전국 탑 프로젝트 종합평가회」에서 대통령상을 받아 우리 농산물의 우수성을 알렸습니다.
우리 군 공동브랜드 「산수려」가 코리아 탑 브랜드 특산품 부문에서 대상을 받았으며, 국내 최고 온라인 마케팅 축제인 「제5회 G마켓․옥션 지방자치 단체 e마케팅페어」 농특산물 부문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세 번째로는 문화․관광과 스포츠 산업을 집중 육성하였습니다.
산수유 사랑공원과 문화관, 산수유꽃 축제 상설무대 등 관광 기반시설을 크게 확충하였으며, 산림휴양단지를 차질 없이 조성하여 내년에는 야생화 생태공원과 자연 휴양림은 우선 개장할 예정입니다.
산수유꽃 축제는 연인원 1백만 명이 찾는 명품 축제로 발돋움하였으며, 지리산 남악제는 제례 행렬을 재현하는 등 국가 무형문화재 지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산업과를 신설하여 스포츠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종목의 전지훈련과 싸이클 대회인 투르 드 코리아(Tour de Korea) 2013 스페셜, 구례 국제 철인3종경기, 2013 구례 MTB 지리산 랠리 등 각종 대회를 유치하여 연간 4만여 명의 선수와 임원이 다녀갔습니다.
지난해 전남체전에 이어 올해 전남장애인체육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로 대회운영 능력을 인정받아 내년에는 전남 생활체육대축전을 유치하였습니다.

네 번째로는 군민 건강과 복지 증진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전라남도에서 주관하여 식품안전과 공중위생 관리, 음식문화 개선 분야 등을 평가하여 우리 군을 식품위생안전관리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하였습니다.
모든 군민을 대상으로 단체자전거공제보험을 가입하여 자전거 이용 여가 활동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구례현충공원을 새롭게 조성하고 장애인 복지관을 민간 위탁하는 등 복지 서비스의 질을 크게 높였습니다.

다섯 번째로는 군민 생활환경을 크게 개선하고 있습니다.
주요 시가지에 공용주차장을 조성하여 주차난을 해결하였으며, 백련지구 주거환경 개선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자연환경과 관광특구 이미지가 조화로운 체계적인 지역개발을 위해 경관관리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서시천을 생태하천으로 가꾸고 있으며, 재난재해 예방을 위해 양정재해위험지구와 소하천 등을 정비하였습니다.

그 밖에도 우리 군 슬로건 「자연으로 가는 길」이 국가브랜드 친환경 도시 부문에서 대상을 받았으며, 안전행정부 주관 우리 마을 향토자원 30선에 「압화」가 선정되는 등 우리 구례를 살기 좋은 고장으로 널리 알렸습니다.

이처럼 군정의 여러 분야에서 알찬 성과를 거두어 안전행정부가 주관하고 6개 중앙부처가 후원한 제10회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상에서 두 번째로 높은 국무총리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군정에 적극 참여하고 성원해 주신 군민 여러분과 맡은바 분야에서 묵묵히 일해주신 동료 공직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우리 군은 이와 같은 성과에도 불구하고 지난 12월 4일에는 주민소환투표라는 안타까운 일이 있었습니다. 당사자로서 군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대다수 군민께서 압도적으로 군정 안정을 선택해 주셨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주민소환투표 과정에서 나타난 다양한 군민의 요구는 겸허히 받아들이겠습니다.

교수 신문은 내년도 희망의 사자성어로 ‘묵은 것을 제거하고 새로운 것을 펼쳐낸다’는 뜻의 제구포신(除舊布新)을 선정하였습니다.
그동안 지역발전에 발목을 잡아왔던 해묵은 갈등과 분열이 이번 투표로 사실상 종식되었기를 희망하며, 이제는 구례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지혜와 역량을 모을 때입니다.
군민과 더 많이 소통하면서 제구포신의 뜻처럼 우리 구례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많이 도와주십시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그동안 민선 5기 4년 동안 군정 목표로 삼았던 「친환경 녹색성장, 문화관광 장수 구례」건설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왔습니다.

갑오년(甲午年) 새해에는 민선 5기를 잘 마무리하고 민선 6기 출범과 함께 힘찬 도약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먼저, 친환경 기업을 더 많이 유치하여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늘리겠습니다.
구례사랑 상품권을 관내 모든 사업장으로 확대하여 지역 상권을 보호하고 각종 자금 지원과 편의시설 확충으로 소상공인 경영안정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자연과 문화가 어우러진 매력적인 관광․레저․휴양 복합자원을 효율적으로 개발하여 지리산권 관광 거점도시로 도약할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유통구조 개선과 특화 농업 육성, 친환경 농업 확대와 농산촌 개발 등으로 농업․농촌의 경쟁력을 높이겠습니다.

관심과 배려, 나눔이 있는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군민의 행복도를 높이겠습니다.
재해에 안전한 도시, 자연과 사람이 조화로운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새해에도 우리 군이 더 큰 도약을 이룰 수 있도록 우리 공직자가 앞장서서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여러분께서도 군정에 대한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남은 한해 알차게 마무리하시고, 여러분과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소망합니다.

갑오년(甲午年) 새해를 큰 꿈, 새 희망으로 맞이합시다.
고맙습니다.

2013. 12. 31.

구 례 군 수 서 기 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