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신세계] '워낭소리' 이어 진도 다시래기 소재 '매미소리' 24일 개봉
상태바
[영화 신세계] '워낭소리' 이어 진도 다시래기 소재 '매미소리' 24일 개봉
  • 신현호 편집인대표
  • 승인 2022.02.17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 매미소리 포스터
영화 '매미소리' 포스터

전남 진도를 무대로 촬영을 마친 영화 '매미소리'가 24일 전국 극장 동시 개봉을 앞두고 있다.

'매미소리'는 늙은 소와 농부의 이야기를 담은 '워낭소리'로 2009년 293만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다큐멘터리 사상 유례없는 흥행을 거뒀던 이충렬 감독이 13년만에 직접 연출했다.

진도군 홍보대사인 트로트 가수 송가인 씨가 특별출연을 하기도 해 이목을 끈다.

'매미소리'는 삶과 죽음을 사이에 두고 20년 만에 비로소 서로를 마주하게 된 부녀의 깊은 갈등과 눈물 나는 화해를 그린 휴먼 드라마(상영시간 123분. 15세 이상 관람가)이다.

영화 '매미소리' 한 장면
영화 '매미소리' 한 장면

초상집을 찾아다니는 다시래기꾼 아버지(이양희)와 매미소리에 대한 트라우마로 자살 중독자가 된 딸(주보비)이 20년 만에 재회하며 서로의 깊은 상처를 보듬는 이야기다.

출상 전날 밤 초상집 마당에서 광대들과 상여꾼들이 벌이는 진도 전통 민속놀이 다시래기를 소재로 했다.

이충렬 감독은 가족의 이야기를 다룬 시나리오를 구상하던 중 대한민국에서 유일한 민속문화예술특구인 진도군의 장례 문화를 다룬 다큐멘터리를 만들며 처음 접했던 다시래기를 소재로 접목했다.

1990년대 후반 다큐멘터리 작업 당시 씻김굿을 하던 송순단 명인을 처음 만났고 송순단 명인의 딸인 가수 송가인 씨가 이번 영화에 특별 출연하는 인연으로 이어졌다.

특히 수려한 자연경관을 간직하고 있는 보배섬 진도를 배경으로 100% 촬영된 작품으로 다시래기 등 우리 고유의 전통 소리와 아름다운 풍광까지 더해졌다.

영화 '매미소리' 한 장면
영화 '매미소리' 한 장면

가수 송가인씨는 "고향 진도에서 자라면서 어렸을 때부터 상여 나가고 초상집에 가면 씻김굿 하고 다시래기하는 것을 많이 봐와서 익숙한 문화"라며 "대학 때는 선생님들을 모셔서 다시래기를 배우고 직접 공연을 올리기도 했다. 영화 매미소리는 진짜 한국의 연희극"이라고 소개했다.

이충렬 감독은 "땅속에 오랫동안 있다가 세상 밖으로 나온 매미처럼 13년 만에 탄생한 영화"라며 "한여름 힘차게 울려 퍼지는 매미 소리처럼 영화 '매미소리'가 세상에 널리 울려 퍼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