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문학의 산실 '광주문학관' 개관
상태바
광주문학의 산실 '광주문학관' 개관
  • 조미금 기자
  • 승인 2023.09.22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1억 들여 시화문화마을에 지하1층∼지상4층 규모 건립
시민 함께하는 전시·교육·창작·교류 등 복합문화공간 역할
광주문학관 개관식
광주문학관 개관식

광주문학의 산실이자 시민과 함께할 전시·교육·창작·교류의 복합문화공간인 '광주문학관'이 문을 22일 열었다.

광주시는 북구 시화문화마을에서 광주문학관 건립 개관식을 열고 운영에 들어갔다.

광주문학관은 지난 2006년 건립 논의를 시작해 18년 만에 결실을 맺었다.

총 사업비 171억원을 투입해 지하1층~지상4층 연면적 약 3천500㎡의 규모로 건립됐다.

기획전시실과 상설전시실, 수장고를 비롯해 세미나실, 문학수다방, 문학사랑방, 문학카페, 프로그램실, 창작공간 등을 갖췄다.

광주문학관이 둥지를 튼 시화문화마을은 2004년 주민들이 아름다운 마을 만들기를 추진한 곳이다.

인근에는 미술관, 청소년문화의집, 각화저수지 수변공원, 무등산 무돌길 등이 있어 다양한 문화공간 연계를 통한 상승효과(시너지)가 기대된다.

광주문학관 1층은 누구나 차를 마시며 쉴 수 있는 카페공간과 작은도서관, 소통공간이 있다.

2층 기획전시실은 마한·백제·고려·조선·근현대에 이르기까지 광주문학의 역사를 디지털 미디어아트와 접목, 입체적으로 표현했다.

중앙에는 편안하게 앉아 14편의 시를 감상할 수 있는 공간인 '시샘'을 연출했다.

3층은 시대정신과 그 뿌리를 돌아볼 수 있는 상설전시장과 지역작가의 대표작품으로 꾸며져 있다.

광주 문학관 조감도

광주문학의 흐름을 시대순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순수시를 개척한 박용철, 고독의 시인 김현승, 현대시조의 개척자 정소파, 저항시인 문병란 등 '광주 4대 문인'의 생애와 문학을 만날 수 있다.

더불어 5월문학 주제관도 마련됐다.

광주문학관에는 인문예술 분야 신간도서를 접할 수 있는 '문학카페', 시민 누구나 창작 작업을 할 수 있는 '문학수다방', 작가들의 집필활동 공간인 '창작실', 문학단체 회의‧교류의 장인 '문학사랑방'이 준비됐다.

이 밖에 창작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체험행사도 가능하다.

관람객이 직접 시를 창작할 수 있는 장소와 문학관에 대한 앞으로의 기대와 응원 메시지를 남길 수 있는 공간도 있다.

광주문학관은 10월부터 시화문화마을과 무돌길을 돌아보며 지역문학을 소개하는 시(詩)화(畵)마을(洞) 과정, '나도 이야기 작가', '영화로 만나는 문학' 등 다양한 문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 11월 14~17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등에서 열리는 세계한글작가대회에서는 2016년 맨부커상을 수상한 한강 작가와 2008년 노벨문학상 수상한 프랑스 소설가 르클레지오를 초청해 ‘한글, 화합을 노래하다’를 주제로 강연한다.

세계한글작가대회는 국내외 문인·문학단체들과 연계 한국문학의 우수성을 대외적으로 홍보하고 알리는 대회로, 노벨문학상 추천권한이 있는 권위있는 대회다.

광주문학관은 고대부터 1980년대까지 발간된 광주문학과 관련된 모든 문학장르의 자료를 기증받고 있다. 기증자에 대해서는 홈페이지에 기증내역을 공개하고 문학관 내 기증자 코너에 명패를 부착하는 등 예우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