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국제적 수준 전문예술극장 건립 추진
상태바
광주시, 국제적 수준 전문예술극장 건립 추진
  • 조미금 기자
  • 승인 2023.12.27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보지 검토·기본계획 수립·타당성 분석 등 검토
광주광역시청 전경
광주광역시청 전경

광주시가 국제적 수준의 전문예술극장 건립에 본격 나선다.

27일 광주시에 따르면 아시아문화중심도시로서 품격과 위상을 높이고 시민에게 수준 높은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전문예술극장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문예술극장은 오페라, 뮤지컬 등 전문 장르의 문화예술 콘텐츠를 수용할 수 있는 차별화된 공연장으로, 광주·전남 등 호남권을 아우르는 규모로 건립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시가 추진하는 사업이다.

광주시는 전문예술극장 건립에 대한 기본계획 수립과 타당성 분석 등 추진을 위해 전문수행기관을 최근 선정했다.

전문수행기관은 2024년 1월부터 1년 동안 사업 부지 선정, 총사업비, 사업규모 등 건립사업과 관련한 연구결과를 광주시에 제공한다.

조사과정에서 전문가와 광주시민이 참여하는 전담팀(태스크포스)을 구성해 사업 구상 단계부터 지역여론과 시민의 목소리를 담을 예정이다.

특히 이번 사업은 대규모 국비 유치 사업이므로 국가재정법 등에 따른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건립규모, 운영계획 등을 세밀히 검토해 비용 대비 편익을 분석하고, 경제성·정책성·타당성 확보와 전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광주시는 전문수행기관 연구결과를 사업의 실현 가능성, 예비타당성 조사, 투자심사 등 국비 확보를 위한 중요한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기본계획은 국제적 수준의 공연예술을 무대에 올리고, 평상시에는 시민에게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 등 사업 비전과 운영전략을 수립할 예정이다.

또 건립 후보지를 선정할 때 광주시 일원 주요 후보지 3곳 이상을 검토해 입지의 특성과 장단점, 인근 시설과 연계 가능성, 시설 배치 대안 검토 등을 통해 최적의 건립 후보지를 도출할 예정이다.

한편 광주 지역공연장의 시설여건이 대부분 다목적·소규모 공연장으로 장르별 전문공연을 충족하기에 시설이 미흡한 실정이다.

전문공연장을 건립하기 위해 지난 2022년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 연차별 실시계획에 반영했다.

지난 10월 용역과제 수행을 거처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예산을 반영했다.

김요성 문화체육실장은 "광역시 중 광주시만 전문공연장이 없어 세계적 아티스트의 내한공연 때 광주가 투어 일정에 빠지는 등 시민들이 문화 향유 기회를 갖지 못했다"며 "타지역을 가지 않고도 광주에서 수준 높은 공연을 관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