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서기동 구례군수
상태바
[신년사] 서기동 구례군수
  • 광주데일리뉴스
  • 승인 2015.01.02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기동 구례군수.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과 향우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을미년 새해가 힘차게 밝았습니다. 진취적이고 긍정적인 의미가 있다는 푸른 양(靑羊)의 해를 맞아 여러분과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소망합니다.

지난해 우리 군은 민선 6기가 새롭게 출범하고 제7대 군의회가 개원하는 등 큰 변화 속에서도 지역발전에 대한 여러분의 열망과 변함없는 성원에 힘입어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먼저, 구례자연드림파크 내에 전분 제조공장을 준공하는 등 지속적인 기업유치로 일자리를 늘렸으며, 지리산나들이장터 개장으로 지역상권에 활기를 되찾고 있습니다.

또한, 산수유꽃축제 상설행사장을 조성하고, 오산 사성암 일원을 국가명승 제111호로 지정받는 등 관광산업 기반을 크게 확충하였습니다.

전남 생활체육대축전과 아이언맨 70.3 구례 코리아 등 각종 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관광 비수기에 전지훈련을 유치하는 등 스포츠 산업을 집중 육성하여 지역경제에 많은 보탬이 되었습니다.

구례 산수유농업이 국가중요농업유산 제3호로 지정받아 브랜드가치를 높였으며, 농산물 유통센터 완공으로 유통시스템을 보강하고 쑥부쟁이를 이용한 떡과 아이스크림을 개발하는 등 농업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였습니다.

각종 재난과 범죄로부터 군민을 보호하기 위해 시시티브이(CCTV) 통합관제센터를 설치하였으며, 어르신들을 위한 행복보금자리를 마련해 드리는 등 군민 안전과 계층별 맞춤형 생활복지를 확대하였습니다.

읍 시가지 주요 도시계획 도로를 정비하고, 상수도 시설 확충과 각종 종합정비 사업 등을 통해 군민 생활환경을 개선하였습니다.

그 밖에도 우리 지역에서 경제활동을 하는데 불합리한 규제를 발굴하여 과감히 개혁하고, 지적 재조사를 통한 토지분쟁 민원을 해소하는 등 열린 행정을 실천하였습니다.
이처럼 군정 전반에 알찬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적극 참여하고 성원해 주신 군민 여러분과 맡은 바 분야에서 열심히 일해주신 동료 공직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과 향우 여러분!

올해는 민선 6기가 실질적으로 시작되는 중요한 해입니다. 그동안의 군정 성과를 기반으로 변화와 혁신을 통해 여러분께 약속드린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힐링도시 구례」 건설의 기틀을 마련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먼저, 일자리 창출과 지역상권 회복을 위한 기반시설 투자를 확대하겠습니다.

구례자연드림파크는 더 많은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제2단지 조성사업을 서두르고, 사회적 기업과 마을 기업 등을 육성하여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늘려가겠습니다.

구례 상설시장 입구에 지주 간판을 설치하고 화장실 개축 등 편의시설을 정비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재래시장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지리산나들이장터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고 로컬마켓 입점 농가에 소포장재를 지원하는 등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을 돕겠습니다.

도시민 유치를 위해 피아골 단풍지구와 계산지구 전원마을 조성 사업 등을 추진하고, 체류형 농업창업지원센터 건립에 차질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자연과 문화, 전통 자원을 융합한 창조적 콘텐츠 개발로 지리산권 관광거점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온천 관광지와 수목원, 야생화 생태공원, 지리산 호수공원 등을 연계 개발하여 사업 효과를 극대화하고, 경영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숲 속 수목가옥과 캠핑장 등 기반 시설을 확충하겠습니다.

수달생태공원과 섬진강 힐링 생태탐방로를 조성하는 등 섬진강 권역을 새로운 관광거점으로 육성하고, 오산권역 종합관광개발과 용냇골 자연휴양림 조성을 위한 기본계획을 마련하겠습니다.

지리산 역사문화체험단지와 조선수군 재건 출정공원을 조성하고 구례읍사무소 청사는 근대역사박물관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겠으며, 호남여성농악과 지리산 남악제의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지정을 추진하겠습니다.

구례 백두대간 생태교육장과 목재문화체험장을 조성하고, 노화방지 건강장수케어 센터 건립을 위한 타당성을 검토하는 등 다양한 관광 콘텐츠를 개발하겠습니다.

세 번째로는 고품질 농산물 생산기반을 확충하여 농업․농촌의 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농업인의 소득보전과 경영안정 등을 지원하기 위해 「구례군 농어업․농어촌 및 식품산업 지원 조례」를 이른 시일 내에 정비하겠습니다.

국가중요농업유산 제3호로 지정된 「구례 산수유농업」을 농촌 다원적 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하겠으며, 세계중요농업유산(GIAHS) 등재도 함께 준비하겠습니다.

농산물 수입 개방 확대에 대응하여 고품질 쌀 생산기반을 조성하고 시설채소 명품화와 시설현대화, 축산농가 사육환경 개선 등 분야별 맞춤형 지원으로 농․축산분야의 경쟁력을 높이겠습니다.

학교 급식에 친환경 농산물 식재료를 공급하고, 지역에서 생산된 친환경 농산물의 자연드림파크 납품을 확대하는 등 안정적인 유통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네 번째로는 계층별 맞춤형 생활복지로 군민 행복을 키워나가겠습니다.

노인공동체 행복보금자리를 확대 보급하고 읍면 보건지소에 건강 100세 상담센터 등을 설치하여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즐거운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보훈회관을 건립하고 참전유공자 미망인들께 유족수당을 지급하여 보훈대상자의 명예를 선양하겠습니다.

여성의 사회참여와 양성평등 기반을 구축하고 결혼이주여성의 고국 방문 지원사업 등을 확대하겠으며, 아이 낳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보건의료원에서 산부인과 진료를 시작하겠습니다.

장애인복지관 기능을 보강하는 등 장애인 복지사업의 내실을 기하고, 건전한 청소년 육성을 위해 청소년 수련관 기능보강과 지역사회 청소년 통합지원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다섯 번째로는 쾌적하고 안전한 친환경 도시로 가꾸어 나가겠습니다.

구례읍 통합디자인 마스터플랜을 수립하여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과 권역단위 종합정비사업, 산동면 소재지 종합정비사업, 창조적 마을 만들기 사업 등을 통해 정주 여건을 개선하겠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없는 마을은 100원 택시를 운행하고, 도시가스 공급과 LPG 소형 저장탱크 보급사업 등을 추진하여 서민 생활안정을 돕겠습니다.

문척면과 간전면, 토지면에 지방상수도를 확충하고, 군민 건강을 위한 우리 집 수돗물 안심 확인제를 시행하겠습니다.

서시천과 소하천 등 각종 재해위험지구를 정비하여 자연재해를 예방하고, 시시티브이(CCTV) 통합관제 등을 통해 각종 범죄로부터 군민을 보호하겠습니다.

그 밖에도 인재육성기금을 활용하여 학생 중심의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과감한 규제개혁과 소외계층 민원배달제 등 군민 감동의 행정서비스를 구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과 향우 여러분!

지난해 잔수농악 등 우리나라 농악이 유네스코 세계무형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세계유산위원회에서는 농악이 마을공동체 정신을 계승하고 있다는 점을 높게 평가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공동체 정신은 지역주민이 ‘함께’의 가치를 공유할 때 발현될 수 있습니다.

우리 구례도 마찬가지입니다. 서로 조금씩 양보하고 이해하며 ‘함께’ 나아갈 때 진정한 군민 대통합은 이루어지고, 지역발전 역량은 배가되어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고장으로 거듭날 것입니다.

우리 600여 공직자부터 앞장서겠습니다. 모든 군민이 문화․경제적으로 풍요를 누릴 수 있도록 지속 가능한 지역발전 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하겠습니다.

여러분께서도 군정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고, 구례 공동체 발전을 위한 지혜를 모아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희망 가득 품고 시작한 을미년 새해에는 군민과 향우 여러분께서 소망하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