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군, ‘1읍면 1특색 마을만들기’ 평가
상태바
담양군, ‘1읍면 1특색 마을만들기’ 평가
  • 광주데일리뉴스
  • 승인 2013.12.05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개 읍면 주민자치위원장 참여, 25개 마을 대상 서면평가

담양군이 주민 참여형 공동체를 활용한 공모사업으로 추진한 ‘1읍면 1특색 마을만들기 사업’에 대해 현장평가를 실시했다.

군에 따르면 지난 3일 용면에서 각 읍면 주민자치위원장과, 마을가꾸기담당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갖고 평가를 위한 설명과 함께 2014년도 사업계획 방안을 논의한데 이어 평가에 들어갔다.

담양군은 올해 ‘1읍면 1특색 마을 만들기’사업을 위해 군비 2억4천만원을 확보, 12개 읍면을 대상으로 각 마을이 가지고 있는 잠재자원을 발굴 주민소득과 연계한 사업에 대한 공모를 실시하고 25개 마을을 선정 추진했다.

▲ 무정면 전통우물복원사업으로 역사문화자원재정비 현장 확인 장면
올해 추진한 사업은 ▲소득창출분야(15개 마을) ▲주거환경분야(6개 마을) ▲관광체험분야(4개 마을)등으로 이날 간담회를 통해 추천된 읍면별 1개소에 대해 읍면 주민자치위원장들이 직접 현장을 둘러보고 사업 추진성과와 결과 등을 꼼꼼하게 평가했다.

이날 평가에는 마을공동 참여성과 사업성, 미래지향성 등 5개 분야 10개 항목으로 나눠진 평가표에 의해 현장평가 점수가 매겨졌으며, 사업구상 및 사업추진 상황 등을 고려한 서면평가도 함께 진행됐다.

군 관계자는 “올 한 해 동안 마을주민들이 주도적으로 추진한 사업에 대해 주민자치위원장 중심으로 평가가 이뤄져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 부족한 부분은 배우는 기회가 됐다”며 “담양 발전을 위해서는 마을 발전이 중요하기에 주민들의 화합과 소통으로 특색 있는 마을을 가꿀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마을만들기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평가를 통해 대상 1개 마을, 최우수상 2개 마을, 우수상 3개 마을 등 총 6개 마을을 선정, 대상 3백만원, 최우수상 2백만원, 우수상 1백만원의 시상금이 각각 주어지며 우수마을에 대한 시상은 오는 31일 군청회의실에서 실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