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잔디' 걷어내고 '의원 전용도로' 만드는 광주시
상태바
'시민 잔디' 걷어내고 '의원 전용도로' 만드는 광주시
  • 오영수 기자
  • 승인 2015.08.25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의회 요구에 혈세 1억원 투입

광주시가 시의회의 요구로 청사 앞 잔디 광장을 일부 걷어내고 의회동 입구까지 차량이 드나들 수 있는 전용도로를 개설해 논란이다.

25일 광주시에 따르면 27일부터 다음 달 8일까지 시청 행정동에서 시의회 야외주차장까지 진·출입로를 연결하는 폭 6m, 길이 119m의 도로 개설 공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는 외부 손님이나 장애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시청사 행정동 주 출입구인 시민숲 입구(폭 6m, 길이 150m)까지 차량진입이 가능하지만 이를 시의회 주차장까지 연결하는 것이다.

시는 지난해 연말에도 시의회의 요청으로 시청 광장을 가로지르는 의회 전용 진입도로를 내려고 했지만 비판이 거세자 이번에 '우회도로'로 방향을 틀었다.

시의회는 지난 4월 '행정사무감사에서 시의회 차량 진입도로 개설 필요성을 수차례 제기됐했다. 추경예산 확보 등 조기에 진입도로가 개설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는 공문을 시에 보냈다.

시는 이같은 시의회의 요구에 관련 예산 1억원을 편성했고 시의회는 이 예산을 6월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의결해 확정했다.

문제는 이 도로가 사실상 '의회전용 전용도로'라는 점이다.

현재 시청사 주 입구인 시민숲까지 나 있는 도로는 상시 통행이 아닌 주요 행사시 의전이나 장애인 등의 편의를 위해서 제한적으로 차량이 통행하고 있다.

이곳에서 시의회 입구까지 거리가 20여 m에 불과한데도 시의원들이 '의회를 방문하는 손님이 의회동 입구에서 차를 타고 내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속적으로 도로개설을 요구한 것이다.

지역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현재 도로를 이용해도 시의회를 방문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 잔디광장을 걷어내고 의전 전용도로를 만들자는 것은 의원들의 특권의식"이라며 "시의회의 무리한 요구에 혈세를 투입한 시도 문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시의회 관계자는 "외부인사들이 차량을 이용해 의회를 찾을 때 뒷문이나 옆문으로 출입하는 것은 모양새가 좋지 않다. 6대 의회부터 추진해온 사안"이라며 "의전 등 꼭 필요할 때만 차량이 다닐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