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화 국회의장 "선거제도 혁파해 정치의 틀 바꿔야"
상태바
정의화 국회의장 "선거제도 혁파해 정치의 틀 바꿔야"
  • 오영수 기자
  • 승인 2015.08.26 1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서화합 기여 공로, 전남대서 명예법학박사 학위
광주상의서 강연…"기업인 신바람 나게 기업환경 만들어줘야"

▲ 정의화 국회의장이 26일 전남대 용지관 컨벤션홀에서 열린 2014학년도 후기 학위수여식에서 명예법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2015.8.26
정의화 국회의장은 "지역 패권주의와 승자독식의 현행 선거제도를 혁파해 정치의 근본적인 틀을 바꿔야 한다"고 26일 밝혔다.

정 의장은 이날 오전 광주 북구 용봉동 전남대학교 용지관에서 열린 학위수여식에서 명예 법학박사 학위를 받은 뒤 이렇게 밝히고 "정치권 모두 머리를 맞대고 최선의 방안을 마련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치 개혁에 대해 정 의장은 "그동안 정치가 제대로 일을 해내지 못했다"며 "우리 사회의 통합과 화합을 위해서 정치부터 달라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이어 "현행 국회의원 선거제도는 1987년 개헌 이후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했지만, 30여년이 지나면서 많은 한계가 나타나고 있다"며 "숱한 사태를 만들어 민의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고 지역주의에서 벗어나지 못해 국민의 다양한 요구와 소수 의견을 골고루 반영할 수 없어서, 동서화합과 국민통합을 이루는데 크데 미흡한 것이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정치권에 대해서도 "현재 개혁 특위가 활동중이지만 여야 모두 내년 총선 승리에만 관심이 쏠려서 근원적인 정치 개혁에 나서지 않아 안타까움을 금할수 없다"고 덧붙였다.

최근 남북 관계에 대해선 "(북의) 도발에는 단호하게 대처하되 대화의 끈을 놓으면 안된다"며 "통일의 길은 멀고 험하지만 끊임없이 소통하고 교류함으로써 신뢰를 쌓고 그 토대 위에 통일의 길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이어 "우리는 통합의 DNA를 가진 국민으로 수천년 역사 속에서 국난이 닥칠때마다 똘똘 뭉쳐서 위기를 극복했다"며 "위기를 극복한 유전자를 창조적이고 긍정적인 국민대통합의 에너지로 이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04년 전남대를 방문했을때 인연도 소개했다.

"당시 한나라당 지역화합 특위위원으로 현안을 챙기기 위해 방문했는데 학생들이 한나라당 해체와 국보법 철폐를 요구하며 시위를 벌였다"며 "문제가 있다면 한나라당을 내가 바꿔보겠다고 설득했는데 여러분 선배들이 진정성을 인정해 준 기억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제 자랑스런 전남대 동문으로서 동서화합과 통일을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서 전남대에 보답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전남대는 영남 출신(경남 창원)의 정 의장이 평소 탁월한 입법활동을 통해 지역화합과 통합의 정치 실현에 두드러진 발자취를 남긴 공로를 인정해 명예법학박사 학위를 수여했다.

5선 국회의원인 정 의장은 정계 입문 후 20여년간 동서화합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쳤으며 호남 지역발전에도 헌신해 명예 광주시민증과 명예 여수시민증을 받았다

이날 학위수여식에는 임채정 전 국회의장, 새정치민주연합 박주선·장병완·권은희 의원, 박광태 전 광주시장 등 정치인과 졸업생, 가족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정 의장은 이어 자신이 창립한 남북의료협력재단의 광주전남지부 임시총회에 참석한 뒤 오후에는 광주상공회의소로 자리를 옮겨 지역 기업인을 상대로 한 '선진 대한민국으로 가는 길' 특별강연을 했다.

그는 이날 강연에서 "기업인들이 신바람나게 일할 수 있도록 쓸데없는 규제를 완화해 주고 노동 유연성도 갖도록 도와줘야 한다"며 "남북 교류도 민간차원의 경제 교류를 확대해 경제통일로 가는 초석을 마련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정 의장은 27일 진도 팽목항 등을 둘러 본 뒤 상경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