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억 들인 광주 지하철 2호선 환경영향평가, 무용지물"
상태바
"9억 들인 광주 지하철 2호선 환경영향평가, 무용지물"
  • 오영수 기자
  • 승인 2015.09.08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운동연합 "광주시, 전략환경영향평가 재협의 누락"

▲ 광주광역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비회기인 지난달 27일부터 28일까지 이틀 간 부산, 김해, 대구, 서울, 인천 등 도시철도 선진 지역을 찾았다.
광주시가 9억원을 들여 추진하고 있는 광주 도시철도 2호선의 환경영향평가 용역이 무용지물 될 처지에 놓였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8일 광주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광주시는 지난 4월 8억988만원을 들여 '광주 도시철도2호선 1단계 건설사업 환경영향평가 및 교통영향분석·개선대책수립용역'을 발주했다. 용역은 내년 12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환경운동연합은 그러나 시가 관련 절차를 누락하면서 도시철도 2호선 환경영향평가 용역 결과가 무용지물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환경영향평가법 및 시행령'과 '환경영향평가서 등에 관한 협의업무 처리규정'은 사업 규모가 30% 이상 증가할 경우 환경부와 전략환경영향평가 재협의를 거치도록 하고 있다.

광주 도시철도 2호선은 지난 2013년 '고가경전철'에서 '저심도로'로 공법과 노선 16.2㎞를 변경, 전체 사업 규모가 38% 정도 변경·증가됐다.

이 때문에 환경부와 전략환경영향평가 재협의를 거쳐야 하지만 시가 이를 생략한 채 기본계획변경을 확정하고 환경영향평가 용역 등을 진행하고 있다고 환경운동연합은 지적했다.

환경부는 재협의 과정을 거치지 않은 환경영향평가 협의에 대해 거부할 수 있다.

광주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도시철도 2호선 변경된 구간 중 푸른길 공원과 운천저수지 노선의 경우 환경적 피해와 주변 영향에 대해 단 한 번도 검토한 바 없다"며 "시는 환경영향평가법을 위반하고 100년 이상 사용할 2호선의 환경영향평가를 졸속으로 추진해 그 피해가 시민들에게 전가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광주시는 무용지물이 될 환경영향평가를 중단하고 2호선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다시 해야 하며 2호선 추진 과정의 문제점을 명백히 밝혀야 한다"며 "필요할 경우 국민감사청구와 공익감사청구를 통해 졸속 추진과정의 문제점을 밝혀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