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올해 모든 부문 ‘탄소은행제’ 시행
상태바
광주시, 올해 모든 부문 ‘탄소은행제’ 시행
  • 광주데일리뉴스
  • 승인 2014.01.01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정 부문 100% 가입 목표로 미 가입 가구에 e그린우편물 발송

광주광역시(시장 강운태)가 지난 2008년 전국 최초로 도입한 탄소은행제를 상업용 건물과 산업체 등 모든 부문으로 단계별 확대 시행한다.
※ 상업용 건물 : 2만9710곳, 산업체 : 4280곳

광주시는 지난해 초·중·고교 314곳에서 시범사업을 실시한데 이어 올해는 온실가스를 다량 배출하는 1000㎡ 이상 상업용 건물과 대기오염·폐수 다량배출 산업체 시설까지 확대 실시하고, 2015년에는 상업용 건물, 산업체 등 모든 부문으로 탄소은행제 참여폭을 확대한다고 1일 밝혔다.

탄소은행제 참여 시설을 확대하기 위해 온실가스 감축실적 등을 평가해 우수시설에 LED 조명기구 교체사업비 등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자긍심 고취를 위해 현판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가정부문 100% 가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탄소은행제 통별·공동주택별 담당제 운영 ▲탄소은행 가구별 명부를 작성 미 가입가구 중점 방문홍보 및 e그린우편 홍보물 발송 ▲탄소은행 활성화를 위한 자치구별 경쟁체제 도입과 포상 확대 ▲탄소 코디네이터 인력을 확충해 미 가입가구 중점 가입 홍보 등 다양한 홍보를 실시할 계획이다.
※ e-그린우편(전자우편) : 우체국에 직접 가지 않고 집이나 사무실에서 다수의 수신자에게 초대장, 안내장 등을 바로 우편으로 보내는 서비스 

e그린우편 홍보물에는 ▲탄소은행제 소개 ▲탄소은행제 참여 방법 ▲탄소은행제 가입혜택 ▲탄소은행 가입신청서 서식 등을 담아 올해 초 탄소은행제 미 가입 가구 중 2만2000여 가구에 발송될 예정이다. 각 가정에서 가입 신청서를 작성해 구청 또는 동 주민센터에 우편 또는 팩스로 제출하면 된다.
※ 탄소은행제 미 가입가구 : 21만2511가구

한편, 탄소은행제는 에너지 절감을 통해 요금도 절약하고 포인트 혜택도 받으며 지구도 살리는 1석3조의 효과가 있는 저탄소 녹색생활 시민실천 운동이다.

참여자에게는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포인트를 적립해 주고, 전국 국·공립시설 무료입장 등 혜택도 제공하고 있다.

탄소은행제에 참여를 희망하는 가구는 인터넷에서 탄소포인트제(www.cpoint .or.kr)를 통해 회원가입하거나, 가까운 구청 또는 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