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정종해 보성군수
상태바
[신년사] 정종해 보성군수
  • 광주데일리뉴스
  • 승인 2014.01.01 1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대망의 2014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우리 군의 더 큰 발전을 이루는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아울러 지난 한 해 동안 군정 발전을 위해 적극 협조해 주시고 성원해 주신 군민 여러분과 출향향우 여러분, 그리고 8백여 명의 동료 공직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난해에는 안정적인 지역기반과 균형발전을 바탕으로 군정전반에서 풍성한 결실을 거두었습니다만, 다소 아쉬운 부분도 있었습니다.

올해도 국내외 경기불황으로 어려운 재정 여건이 지속될 전망이지만,
그동안 역점적으로 추진했던 많은 사업들이 가시적인 성과를 내는 한 해가 되리라 확신합니다.

또한 민선 5기의 성공적인 마무리와 민선 6기의 새로운 시작이 지역화합과 발전의 원동력이 되기를 바라며, 6월 4일 지방선거가 공정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모든 역량과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우리 군은 갑오년 한 해도 군민과 함께 대한민국에서 최고로 잘 사는 1등 보성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면서, 지금까지의 성과와 자신감으로 힘차게 전진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우리 군은 농림어업 종사자 비중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농어업인이 잘살아야 하며, 농․수․임․축산업의 선진화, 기반시설 확충 등 1,200억여 원 이상을 농림어업 부문에 지속적으로 투자하여 전국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잘 사는 보성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이제 농업도 유통과 통합마케팅 전략시대입니다. 녹차미인보성쌀, 감자, 쪽파, 참다래, 토마토 등 우수 농․특산물의 통합마케팅 지원과 유통 인프라 확충 및 전문화된 농업경영인과 강소농을 늘리겠습니다.

복내․조성면 권역별 농기계 임대사업소를 내실 있게 운영하여 농가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며, 고품질 씨감자 안정생산, 마을단위 반찬산업, 원예특용작물 인프라 구축, 친환경 축산단지 조성 시범사업 등이 농가 효자사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차 산업 활성화를 위해 군수품질인증, 국제유기인증을 지속적으로 확대 운영하여 차 품질 고급화와 세계화, 그리고 차연관 산업 육성에도 힘쓰면서, 세계명차품평대회, 사계절 차 체험장, 세계 차나무 식물원, 관광녹차생태공원, 남도해양관광열차 다례실 운영 등 차와 연계한 관광 산업에도 주력하겠습니다.
수산물위판장 활성화, 득량만키조개 다변화 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면서 벌교꼬막웰빙센터와 종묘배양장, 수산물산지가공시설 건립 등 수산자원 관리와 어민 소득증대를 도모하고 활력 넘치는 어촌건설을 위해 힘써 나가겠습니다.

사람이 곧 경쟁력입니다. 인구감소, 고령화 등 농촌현실을 감안한 젊은 층 인구 유입을 위한 최선의 대책 방안은 일자리 창출과 자녀 교육환경을 개선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지역특화자원을 활용한 사회적․마을기업 육성과 지역일자리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조성농공단지 조기분양 등을 통해 기업하기 좋은 여건을 조성하고 맞춤형 투자유치를 늘려 나가겠습니다.

문화․관광형 녹차골보성향토시장 활성화와 벌교5일시장 현대화사업을 추진하고 보성사랑상품권 확대를 통한 지역소비 촉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써 나가겠습니다.

보성어린이집 신축에 이어 올해는 예당어린이집 신축, 보성읍 공공도서관 건립 지원과 보성군장학재단 기금 목표액 100억 원을 조성하는 등 이제는 교육 때문에 떠나는 지역이 아닌, 교육을 위해 찾아오는 보성을 만들어가겠습니다.

차밭, 보성소리, 문학, 스포츠가 한데 어우러진 문화와 관광, 휴양과 레저 산업은 보성발전을 이끌어 나아가는 바탕입니다.

세계인이 인정한 아름다운 보성차밭, 전국 3대 우수 해변인 율포솔밭해변과 해수풀장, 오토캠핑장, 수산물위판장, 한국차박물관, 태백산맥문학관, 제암산자연휴양림, 녹차골보성향토시장, 벌교꼬막, 녹돈 등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를 연계한 보성스타일의 오감만족 관광으로 글로벌 관광시대를 활짝 열어가겠습니다.

노인 인구가 32%를 넘는 초고령 사회를 맞아 노인 일자리 사업 확대와 노인전문병원․복지관 운영 등 어르신들의 복지 증진을 위해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여성의 권익향상과 사회참여 활성화, 저소득․다문화가정․장애인․유아․아동에게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보훈회관 건립 등 국가유공자에 대한 예우와 지원에도 소홀함이 없이 모든 군민과 아름다운 동행으로 든든한 행복 울타리를 만들겠습니다.

보성읍․복내면 소재지와 일림산․득량만․미력면 권역 종합정비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고, 예당권역도 실시하여 균형있는 지역발전을 이뤄내면서, 전원마을 추가 조성과 녹색디자인시범거리 조성 등 마을경관 및 농어촌 주거환경 개선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으로 쾌적하고 아름다운 녹색터전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보성강․율어천 정비와 보성읍 신흥지구, 벌교읍 선근 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 추진 등으로 재해 걱정 없이 살 수 있는 안전한보성을 만들겠습니다.

군정발전 제안을 적극 반영하고, 창조적인 행정으로 군정시책을 펼쳐 나가며, 사업간 효율적 연계사업 추진 등 한정된 재원을 효과적으로 운용하고 집행하여 탄탄한 지방재정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녹차수도 보성이 지금처럼 발전하고 풍요로운 미래를 기약할 수 있는 것은 무엇보다 열정적인 군민 여러분이 계셨기에 가능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제일 잘사는 1등 보성을 자자손손 물려 줄 수 있도록 우리 모두의 지혜와 힘을 모아 희망찬 보성시대를 만들어 나갑시다.

갑오년 한 해도 소원성취하시고, 복 많이 받으십시오.

대단히 감사합니다.

2014년 새해 아침
보 성 군 수 정 종 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