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휘국 "감사원 누리과정 감사결과 수용 어렵다"
상태바
장휘국 "감사원 누리과정 감사결과 수용 어렵다"
  • 강금단 기자
  • 승인 2016.05.24 1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장휘국(왼쪽) 광주광역시교육감이 10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중회의실에서 열린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회장단 간담회에 참석해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사진=포커스뉴스

장휘국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장은 24일 감사원이 발표한 '누리과정 예산편성실태' 감사결과에 대해 "정부의 입장을 반복하는 것에 불과하여 수용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장 회장은 "누리과정 예산편성실태 감사결과에서 현재까지 헌법재판소와 대법원이 누리과정 관련 각 시행령이 위헌·위법이라고 결정한 바 없다"며 "시·도교육청은 관련 법령에 따라 누리과정 예산을 우선 편성할 법적의무가 있다는 것은 상위법 우선의 원칙을 위배한 궤변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보육예산은 전적으로 중앙정부가 부담하도록 하겠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제20조에 따라 교육청 예산 편성권은 시·도교육감에게 있으며 시·도교육감은 법령을 준수해 예산 편성의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시·도교육감이 예산을 편성할 때에는 국회가 제정한 법률인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과 대통령이 제정한 시행령인 '유아교육법 시행령' 등이 충돌한 경우에는 상위법 우선의 원칙에 따라 법률을 적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장 회장은 "감사원이 발표한 시·도교육청의 활용가능한 재원 현황 자료 등을 면밀히 분석해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 차원의 구체적인 입장을 밝히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