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 초록믿음지원센터 1주년 ‘생산자와 소비자의 좋은 만남’
상태바
강진 초록믿음지원센터 1주년 ‘생산자와 소비자의 좋은 만남’
  • 박민우 기자
  • 승인 2016.05.29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외국인이 농수산물 판매부스에서 농산물을 시식해보고 있다. 사진=강진군

도시-농촌간 택배 직거래모델로 자리잡은 강진군의 초록믿음 직거래지원센터가 개장 1주년을 맞았다.

지난해 5월 문을 연 초록믿음 직거래지원센터는 개장 1년만에 고객 8만명, 매출 54억원을 기록해 농어업인들의 소득 증가에 영향을 미치며 큰 성과를 보였다.

강진군은 대도시와 비교적 먼거리에 있어 직거래지원센터를 통해 서울 수도권 고객들에게 직접 판매해 수수료 등 제반비용을 아낄 수 있어 소득을 높일 수 있었다.

또한 도시와 농촌의 상생모델로서 품질과 가격경쟁력을 무기로 신선한 농수산물을 신속하게, 고객이 원하는 시간까지 배달함으로써 신뢰를 확보했다.

직거래 품목들은 전국 최초로 군수가 직접 품질을 인증하는 직거래 인증제를 실시해 믿음은 더욱 깊어졌으며 지난해 4월 전국 최초로‘직거래 활성화 관련조례’를 제정해 힘을 보탰다.

여기에 24시간 접수체계를 갖춘 선리콜 후조사를 원칙으로 한 100%리콜제를 시행하고 있다는 점도 호응을 얻었다.

군은 택배비와 포장재, 가공시설 지원, 명함과 콘텐츠 지원 등 맞춤형 지원체계를 갖추고 통합마케팅을 전개했다.

초록믿음은 올 들어 4월말 기준 31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현재 224가구인 직거래 농어가를 올해 안에 300호까지 늘리고 올해 말 고객 10만명 확보를 목표로 연간 60억원 매출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이를 위해 오픈마켓 입점,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하고 온라인 마케팅 전문 농어업인 육성을 위한 마케팅대학 의무이수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소비자안심보험 가입, 품질평가단 현장방문, 소비자검증제 도입을 바탕으로 한 군수품질인증제를 더욱 확대 시행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