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母 "남편 글은 수월하고 딸의 글은 어렵다"
상태바
한강 母 "남편 글은 수월하고 딸의 글은 어렵다"
  • 나마리 기자
  • 승인 2016.06.01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승원, 딸 한강 맨부커상 수상 축하 군민잔치
모친 임감오 여사 "생각 많던 아이…문학의 길 반대 안해"
▲ 소설가 한강. 사진=연합뉴스

한강(46) 작가의 부모 소설가 한승원(78) 씨, 임감오(76) 여사가 딸의 맨부커상 수상을 축하하는 군민잔치를 열었다.

1일 전남 장흥군민회관에서 한 작가 맨부커상 인터내셔널 부문 수상 축하연이 개최됐다.

한 작가의 부친 한 씨가 주최하고 장흥문화원이 주관한 이 날 축하연에는 이낙연 전남도지사, 황주홍 국민의당 전남도당위원장, 김성 장흥군수, 군민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민요와 판소리 공연이 흥을 돋우고, 푸짐한 먹거리가 곁들여진 잔칫상이 펼쳐졌다.

이 지사 등 참석 인사의 축사와 한 씨의 인사말도 이어졌다.

이 지사는 축사에서 "귀한 따님을 키워주신 부모님께 감사드린다"며 "장흥에서 한국 문학사에 빛나는 별이 나왔다"고 말했다.

이어 "수상작 '채식주의자'를 긴장하며 읽었다"며 "대단히 치밀하고 집중력이 강한 한 작가는 식물의 얼굴을 했지만, 집필 능력은 짐승"이라고 칭찬했다.

한 씨는 인사말에서 "아들과 딸이 쓴 소설 원고를 신문사 신춘문예 공모에 접수한 사람이 우리 마나님"이라며 공로를 아내에게 돌렸다.

그는 "문인들은 가난한 삶 때문에 자식들에게 '너는 애비처럼 소설 쓰지 마라'고 이야기하지만, 마나님은 나를 존경했기 때문인지 '가난하게 살더라도 이름하나 남기고 죽으면 됐지'라는 말을 아이들에게 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오늘 우리 딸의 영광은 마나님의 덕택"이라고 말했다.

한 씨의 아내 임 여사는 "딸은 어릴 때부터 생각이 많던 아이"라며 "남편을 만나 가난한 시절을 살았지만, 딸이 소설을 쓰겠다고 했을 때 반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임 여사는 "남편 글은 수월하고 딸의 글은 어렵다"며 "수상 소식을 들었을 때 '내 딸 만세'를 외쳤다"고 이야기했다.

지난달 22일에도 장흥 안양면 사촌리 율산마을회관에서 잔치를 열었던 한 작가의 부모는 두 번째 축하연에서는 군민과 함께 기쁨을 나눴다.

이날의 주인공 한강 작가는 개인 일정으로 축하연에 불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