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섬웨어를 아시나요
상태바
랜섬웨어를 아시나요
  • 광주데일리뉴스
  • 승인 2016.07.06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영광경찰서 수사지원팀장 경위 송덕일

몸값과 제품의 합성어로 해외에 서버를 둔 해커들이 악성코드를 감염시켜 컴퓨터 내의 저장 된 모든 문서, 사진, 동영상 등 파일에 암호화를 해버려 쓰지 못 하고 금전을 요구하는 것이 “랜섬웨어”다.

암호를 해제해 주고 다시 쓸 수 있게 해제하는 조건으로 금전을 요구하는데 암호를 해제해 주지 않고 2차, 3차 요구하는 것이 특징이며 결국 먹튀하는 수법으로 그 피해는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크다 할 수 있을 것이다.

영세 광고업을 하는 제가 아는 지인은 20년 동안 그 지역의 특성을 살려 온갖 사진과 현수막의 글, 간판 다지인 등 자료를 축척해 두었으며 또한 앞으로 탄탄한 사업 밑천으로 쓸 수 있던 모든 자료를 랜섬웨어가 침입해 하루아침에 아무 것도 쓸 수 없게 되어버린 사례를 보았다.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무방비 상태로 대책없이 당하는 너무도 안타까운 현실을 널리 알려야 한다는 생각하면서 예방책으로는 인터넷 불법 파일 공유차단, 백신프로그램 최신버전 업데이트,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백업작업을 통해 중요 파일을 미리 저장해두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감염시에는 해커들의 요구에 응하지 말고 PC와 인터 넷을 차단하고 외장하드 또는 공유폴더를 해제해야 하며 포 멧하는 것이 확실한 방법이며 사이버 경찰청에 신고토록 해 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