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칼럼〉 여름방학은 ‘생각주간’으로 몰입독서를
상태바
〈교육칼럼〉 여름방학은 ‘생각주간’으로 몰입독서를
  • 광주데일리뉴스
  • 승인 2016.07.08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방학은 지난 학기를 반추하며 자신의 열매를 키우는 탐색의 계절입니다. 이때 그 탐색을 돕고 도약하게 하는 지렛대가 책입니다. 여름방학은 새벽 공기를 마시며 기다리던 책을 만나는 기쁨도 선물합니다. 그 기쁨은 다시 우리 반 아이들에게 먹여서 생각을 키우는 맛있는 열매가 됩니다.

인간은 자신이 생각한 대로 살게 됩니다. 학교는 그 생각을 하도록 돕고 생각을 이끌어내는 곳입니다. 학교에서 선생님 말씀을 잘 듣고 생각을 많이 하며 그 생각을 다듬고 표현하게 돕는 일이 교육입니다. 20세기에는 인성교육이 중요했다면, 21세기에는 생각을 이끌어내는 감성교육이 중요해졌습니다. 감성교육은 자신과의 만남을 소중히 하는 일에서 출발합니다.

최고의 프로젝트 수업은 아이들이 자신을 알아가고 자신의 삶을 설계하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야만 다른 사람의 소중함도 알게 됩니다. 자존감의 첫 단추를 잘 끼운 사람은 어려움을 겪어도 다시 일어서는 힘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선생이 할 일은 ‘생각하는 인간’을 기르는 것입니다. 단 한 명의 제자도 놓치지 않는 여름방학, 나도 우리 아이들도 순간순간 바른 생각과 실천을 하도록 여름방학을 헛되지 않게 보내는 일이 바로 책과 함께 여름나기입니다.

아이들은 ‘부모님과 선생님’ 자체를 배운다

오늘을 가장 지혜롭게 쓰는 방법은 독서라고 생각합니다. 독서가 즐거운 일상이 되도록 노력하는 일은 부모님과 선생님의 책무입니다. 부모님과 선생님은 자녀와 제자를 거인의 어깨 위에 올려놓는 사람입니다. 잠들어 있는 자녀와 제자의 영혼을 일깨워 세수를 시키고 먼 길을 제대로 갈 수 있도록 무한한 에너지를 불어넣는 역할을 기꺼이 감당하는 사람입니다. 여름방학에는 바로 그 에너지를 책으로 충전할 수 있도록 보살폈으면 합니다.

“선생님들은 방학이 있어서 좋겠다”는 말을 종종 듣습니다. 부러움도 있지만 곱지 않은 시선도 포함된 표현입니다. 선생님은 재충전이 필요한 직업임을 간과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선생님에게도 여름방학은 2학기를 살아낼 책을 읽고 각종 연수와 배움을 향한 더듬이를 곧추세워야 하는 시기입니다. 필자 역시 방학이 더 바쁩니다. 방학으로 미루어둔 직무연수도 받고 강의도 해야 합니다. 그동안 못했던 건강검진을 받거나 살피지 못한 가족을 챙기는 등 나와 가족을 돌아보려고 노력합니다.

무엇보다 다음 학기를 살아낼 영혼과 정신의 양식을 찾아 서점과 도서관으로 출퇴근합니다. 여름방학에 1년 동안 읽어야 할 책의 30퍼센트는 마쳐야 최저 수준의 숙제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책으로 먹고사는 직업인이니 책이 생명수입니다. 아이들은 나에게 배우는 것이 아니라 나를 배웁니다. 내 인격과 품성, 독서습관까지 고스란히 배웁니다. 내 제자가 책을 읽지 않는다면 순전히 내 책임입니다. 그 아이를 감동시키지 못한 잘못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에게는 선생님이 최고의 책입니다. 선생님의 언어사용 능력과 교수 용어는 그가 마신 책의 종류와 수준에 따라 교육철학을 좌우합니다. 생각이 바뀌어야 삶이 바뀌고 교육이 바뀝니다. 그 생각의 창고가 바로 책입니다.

내 생애 최고의 친구, 책

인간의 행복은 마음이 통하는 친구를 만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모두 혼자입니다. 가족이 있어도, 직장에서 함께 일하는 순간에도, 군중 속에서도, 때로는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있는 순간에도 혼자인 것 같은 고독을 느낍니다. 살아 있는 동안 마음이 통하는 친구와 영혼의 동질감을 느끼는 사람을 만날 수 있는 행운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우리는 누군가에게 그렇게 소중한 단 한 사람의 의미가 되고 싶어 합니다. 그 의미가 사라질 때 좌절하고 절망합니다. 그러나 그 의미를 상실했을 때도 살아남을 희망과 용기를 주는 것이 문학의 힘, 책의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필자에게 책은 희망과 용기를 주는 최고의 친구입니다.

초등학교 2학년 때 만난 『엄마 찾아 삼만 리』가 그랬습니다. 일찍 어머니와 헤어져 마음의 문을 닫은 어린 소녀에게 다가온 최고의 의사이자 친구였습니다. 학교도서관에서 그 책을 읽던 날, 얼마나 많이 울었는지 지금도 기억이 생생합니다. 세상에는 나처럼 마음 아픈 아이들이 참 많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책 속의 주인공을 따라 다니며 마음 졸이고 같이 슬퍼하던 날, 나는 내 아픔을 온전히 위로 받았습니다. 그리고 책 속의 마르코처럼 살기로 다짐했습니다.

초등학교 6학년 때는 졸업마저 불투명한 상황에서 “책을 읽음은 집안을 일으키는 근본이다”라는 『명심보감』의 한 구절이 천둥처럼 다가와 가난한 우리 집을 살릴 사람은 바로 ‘나’뿐임을 깨닫게 해주었고, 『장발장』이 기구한 운명을 딛고 인간승리를 이루어 내는 모습은 나도 살아낼 수 있다는 자부심을 안겨주었습니다. 책은 그 뒤로 이어진 주경야독의 긴 터널을 밝혀주는 불빛이 되어주었으니, 지금의 나는 책이라는 훌륭한 도반 덕분에 존재할 수 있었음을 고백합니다.

그래서 우리 반 아이들에게 해마다 천 권 읽기를 시도합니다. 아침독서 한 시간, 쉬는 시간 5분 읽기, 취침 전 책읽기, 읽은 책제목 수첩에 쓰기, 주말독서하기 등 자투리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합니다. 1학년이지만 책벌레가 된 아이들에게는 꾸지람도 잔소리도 필요 없을 만큼 인성도 기본 생활습관도 잘 자리 잡았습니다.

책 내용을 인용하거나 관련된 그림책을 읽어주면 금방 감동하고 변합니다. 성미가 급해서 아무 때나 폭발하는 한 아이를 위해 『퐁퐁이와 툴툴이』(시공주니어)를 몇 번 읽어주었더니 이제는 예쁘게 말하는 퐁퐁이가 되어서 우리 반 모두가 참 행복하답니다. 마음이 아픈 친구라면 이 책을 만나보기를 바랍니다. 공부가 잘 안 된다면 이번 여름방학에는 하루 한 권 읽기로 몰입독서를 시작해 보면 좋겠습니다.

『48분 기적의 독서법』(미다스북스)에서는 3년 동안 천 권을 읽어내면 임계점에 도달해서 그 다음부터는 독서나 글쓰기에 자신감이 붙는다고 말합니다. 필자도 몇 년 전부터 ‘만 권 읽기’ 프로젝트를 실행 중입니다. 책 속에 숨겨진 마시멜로를 찾는 행복한 이 여행의 시작은, 어느 책에서 중국의 시인 두보가 ‘만 권을 읽으니 글이 술술 나온다’는 대목을 읽은 그날부터 시작해서 이제 10년이 되어갑니다.

홀로 생각한다는 것은 나를 알아가는 것

“우리는 오늘 우리의 생각이 데려다 놓은 자리에 존재한다. 그리고 우리는 내일 우리의 생각이 데려다 놓을 자리에 존재할 것이다.” - 영국 작가 제임스 앨런

헨리 소로는 『월든 : 숲 속의 생활』에서 “나는 고독보다 더 사귀기 좋은 친구를 발견한 적이 없다. 사교는 너무 값이 비싸다”며 책을 읽고 글을 쓰는 삶을 살았습니다. 그가 남긴 이 책은 세상의 진보를 가져왔고 위대한 사상가들을 키워낸 자양분이 되었습니다. 독일 철학자 니체는 “왜 살아야 하는지 아는 사람은 그 ‘어떤’ 상황도 견뎌낼 수 있다”고 했습니다.

책은 왜 살아야 하는지 그 길을 침묵으로 가르쳐 줍니다. 인내심을 가진 자에게만, 자신이 위대한 존재임을 깨닫는 길을 보여줍니다. 『빌 게이츠는 왜 생각주간을 만들었을까』(토네이도)에서 빌 게이츠는 매년 의도적으로 두 차례, 2주일 남짓 생각주간을 설정하여 홀로 호숫가에 있는 통나무집에 가서 지냅니다. 그리고 일과 삶에서 탁월한 성공을 위해 혼자서 생각에 몰입하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명쾌한 힘을 책에서 찾습니다.

시골의사로 알려진 청춘들의 멘토 박경철 원장도 『자기혁명』(리더스북)에서 “배우는 것이 벽돌이라면 생각하는 것은 쌓는 것이다. 벽돌을 아무리 많이 찍어내도 쌓지 않으면 집을 지을 수 없다”고 말합니다. 생각에 몰두하려면 링컨 대통령처럼 아무에게도 방해받지 않는 자신만의 ‘생각의 공간’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 공간이 바로 책이 머무는 곳입니다.

링컨 대통령은 임기 중 25퍼센트에 달하는 시간을 가족들과 함께 살았던 소박한 별장과 백악관 사이를 오가며 지냈습니다. 호화로운 백악관에서 자주 탈출한 이유는 ‘홀로 생각할 시간’을 가지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는 매년 자신의 키만큼 책을 쌓아놓고 읽었습니다. 인간의 문제는 홀로 있음을 견디지 못함에 있다고 갈파한 파스칼이 훌륭한 명상록을 남길 수 있었던 것도 고독을 사랑한 덕분이고, 평생 자기 고향을 떠나지 않고 같은 시각에 산책을 즐긴 칸트의 철학서도 고독의 산물입니다.

책을 읽어야 나도 살고 집안도 살고 이 나라도 삽니다. 이번 여름방학에는 선생님과 부모님, 학생들 모두 생각주간을 정하여 몰입독서를 해보면 참 좋겠습니다. 가끔은 스마트폰도 꺼두고 컴퓨터와 텔레비전도 멀리하며 책이라는 위대한 스승을 만나 생각을 바꾸고 새롭게 변화된 마음으로 2학기를 맞이하면 좋겠습니다. 인간의 위대함은 생각을 바꾸어 진정한 자기를 찾는 데 있습니다. 벌써부터 생각의 씨앗이 숨어 있는 책들이 도서관과 서점에서 속삭입니다.

장옥순 담양금성초 교사/교직원 명예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