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금고 조례 등 광주시의회 3대 현안…내달 1일 판가름
상태바
시금고 조례 등 광주시의회 3대 현안…내달 1일 판가름
  • 연합뉴스
  • 승인 2016.08.29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광주시의회 전경.

광주시의회가 줄줄이 보류한 시금고 조례, 정책자문관 운영 조례, 전일빌딩 활용계획안 등 3대 현안이 다음 달 1일 판가름날 것으로 보인다.광주시의회 전경.

29일 광주시의회에 따르면 시의회는 다음달 1~7일 제251회 임시회를 열어 행정사무감사 계획을 확정하고 조례안 등 일반 안건을 처리한다.

지난달 8~22일 7대 의회 후반기 첫 임시회 상당 기간을 의장 선출 등 지도부 구성으로 허비한 점을 고려하면 사실상 신임 지도부 출범 후 첫 회기인 셈이다.

시 금고지정 및 운영 조례 일부 개정안, 정책자문관 운영 조례안, 전일빌딩 활용계획과 관련한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등 3건 심의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시의회는 다음달 1일 본회의 후 전체의원 간담회를 열어 처리 방안을 논의할 방침이다. 간담회에서 합의가 이뤄지면 합의결과대로 상임위, 본회의 처리는 무난하게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행정자치부 예규 개정의 후속 조치로 추진된 시 금고 조례 개정은 금고 선정에 영향을 주는 평가항목과 배점기준을 새로 넣거나 삭제 또는 조정해 연말 새 금고 운영기관 선정을 놓고 은행권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기존 1 금고 운영기관인 광주은행은 전국 영업망, 중소기업 대출실적 등 배점기준이 지방은행에 불리하다며 반발했으며 의원들 간에도 미묘한 신경전을 노출했다.

정책자문관 조례안과 관련해서는 호화 논란이 빚어진 사무공간을 존치할지, 폐쇄할지를 놓고 갈등이 빚어졌다.

이곳은 600만원이 넘는 TV 세트 등 호화시설을 갖춘 데다 이용자가 거의 없어 정책자문관제 부작용의 상징적 공간으로 여겨졌지만 일부 의원은 폐쇄보다는 양성화에 방점을 찍고 있다.

전일빌딩 공유재산 관리계획안도 5·18 민주화운동 등 광주 현대사와 부침을 함께한 광주 동구 금남로 1번지 전일빌딩 리모델링 사업에 필수적인 절차여서 심의결과가 주목된다.

광주시의회는 전체의원 간담회 직후 논의결과를 설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