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섬진강재첩 7.5톤 살포 서식지 확대
상태바
광양시 섬진강재첩 7.5톤 살포 서식지 확대
  • 최철 기자
  • 승인 2016.09.03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광양시는 섬진강재첩 서식지 확대를 위해 2008년부터 총 47톤을 살포, 재첩 생산량과 어업인 소득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사진=광양시

광양시가 2일 섬진강 상류수역인 다압면 섬진마을〜관동마을 지선에 재첩 7.5톤을 살포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하천 생태계변화로 축소되고 있는 섬진강재첩의 서식지를 확대하고 지속적인 재첩 생산을 위해 추진했다.

재첩 살포 행사에는 지역주민, 재첩생산어업인, 전남동부수협, 공무원 등 40여 명이 참여하고 소형어선 8척이 동원됐다.

이렇게 살포된 재첩은 살포수역에서 약 1개월간 적응기(순치)를 거쳐 정착해 겨울을 지내고, 이듬해 5월부터 성장과 산란을 반복하면서 모래톱 등에 재첩 종패와 성패를 자연스럽게 조성한다.

시에서는 2008년부터 올해까지 총 47톤을 살포했으며, 어민들은 재첩 자원조성으로 전보다 생산량과 소득이 꾸준히 증가했다고 밝혔다.

또 타 지역과 차별화된 공동브랜드 디자인을 활용한 유통포대를 제작․보급해 섬진강재첩 상품 관리를 하는 등 광양섬진강재첩 브랜드화를 통해 소비자가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병삼 해양수산팀장은 “지속적인 재첩 살포로 수산자원을 조성하고 자연생태계를 보전할 뿐만 아니라 광양 재첩의 홍보에도 신경 써 어업인의 소득향상에 보탬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