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영화 신세계] 일본판 부산행 '아이엠 어 히어로'
상태바
[주말영화 신세계] 일본판 부산행 '아이엠 어 히어로'
  • 신현호 편집인대표
  • 승인 2016.09.22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행〉이 그냥 커피였다면 〈아이 엠 어 히어로〉는 TOP다

일본 영화 〈아이 엠 어 히어로〉의 반응이 뜨겁다.

22일 국내에서 개봉한 〈아이 엠 어 히어로〉는 전 세계적으로 600만부가 판매된 일본의 인기 만화 '아이 엠 어 히어로'를 원작으로 한 좀비 영화다.

세계 3대 판타스틱영화제 5관왕에 빛나는 2016년 최고 화제작 〈아이 엠 어 히어로〉는 원인불명의 'ZQN' 바이러스로 사람이 사람을 물어뜯는 기이한 현상이 이어지는 가운데, 통제불능 상황 속 기적적으로 살아남은 이들의 숨막히는 생존기를 그린 영화다.

주인공인 35세 만화가 어시스턴트 히데오(오오이즈미 요)는 작업실에서 그림을 그리며 등단을 꿈꾸지만 사실상 실업자다.

히데오는 애인집에 얹혀 살다가 쫓겨났고, 집밖은 정체불명의 좀비 바이러스로 아수라장이 된 상황을 접하게 된다.

특히 실감나는 스토리텔링과 강력한 비주얼과 더불어 샷건이 선사하는 긴장감 넘치는 액션신은 영화를 관람한 관객들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좀비영화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관객을 긴장시킨다.

좀비 떼가 언제 어디서 튀어나와 주인공을 덮칠지, 얼마나 기이한 움직임을 보여 줄지, 감염된 인간이 어떻게 좀비로 변하는지 등등. 이 영화는 기존 좀비영화의 요소들을 적절히 활용하면서 사실적 묘사를 더했다.

영화 초반 좀비가 된 히데오의 여자친구 테코(스즈키 미호)가 뒤틀린 몸으로 빠르게 공격해 오는 모습은 소름 돋을 정도로 섬뜩하다. 스피드와 힘 등 좀비들의 신체적 능력도 남다르다. 가장 강력하고 잔인한 좀비를 만들어 내겠다는 사토 신스케 감독의 욕심이 고스란히 읽힌다.

모든 좀비가 생전 기억과 습관을 버리지 못한다는 정서적 설정도 흥미롭다.

육상 선수였던 좀비는 높이뛰기를 하다 땅에 머리를 박는 행동을 끊임없이 반복한다. 이 영화의 백미는, 으레 예상되는 ‘좀비보다 훨씬 더 개성 있고 더 잔인해진 인간들’을 세밀하게 그려 낸 솜씨.

장르적 특성을 끝까지 집요하게 밀어붙인 것만으로도 높이 평가할 만하다. 그러나 아쉬운 점도 있다. 고어 장르라 해도 될 만큼 물고 뜯는 좀비들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것에 비해, 살아남은 인간들의 드라마는 울림이 덜하다.

일본어로 ‘영웅’을 뜻하는 ‘히데오’라는 이름을 가진 주인공이 진짜 ‘히어로’가 되는 과정을 그리는 데 힘을 쏟는 반면, 감염된 여고생 히로미나 원래 간호사였던 야부(나가사와 마사미) 등 주요 인물의 역할은 미미하기 때문이다.

이 영화는 일주일 전 〈아이엠스타 뮤직어워드〉라는 이름의 반짝거리는 애니메이션이 개봉하기도 했지만 그것과는 전혀 다른 영화로 청소년 관람불가 등급을 받은 ‘리얼’ 좀비 영화다.

이래봬도 브뤼셀, 시체스, 판타스포르토 등 세계 3대 판타스틱 영화제에서 도합 5관왕에 오른 작품으로, 특히 브뤼셀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에서는 은까마귀상을 수상한 연상호 감독의 좀비 애니메이션 〈서울역〉을 제치고 최우수작품상에 해당하는 황금까마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 영화는 좀비가 등장하는 장르물이기 때문에 〈부산행〉과의 비교를 피할 수 없다.

서울부터 부산까지 전국적인 신드롬을 불러 일으키며 (아직까지) 올해 최고의 흥행 영화로 꼽히는 〈부산행〉이 한국형 좀비 영화의 가능성을 보여줬다면, 〈부산행〉의 연상호 감독이 원작의 팬이라 밝히며 직접 관객과의 대화에도 참여한 이 영화 〈아이 엠 어 히어로〉는 더욱 강렬하고 리얼한 좀비 영화로 각광 받고 있다.

더불어 〈부산행〉으로 좀비 소재에 대한 대중적인 관심도가 한층 높은 상태에서 개봉하기 때문에 좀비 영화 매니아가 아닌 관객들에게도 어필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아이 엠 어 히어로〉는 관람등급부터 차이가 난다. 〈부산행〉은 15세 이상 관람가, 이 영화는 청소년 관람불가다.

시각적 충격과 잔혹하고 가차 없는 전개가 중요한 좀비 영화의 특성을 고려할 때, (좀비물의 장르적 표현에 한해서) 〈부산행〉이 그냥 커피라면, 〈아이 엠 어 히어로〉는 아마 탑이 될 수도 있겠다.

http://movie.naver.com/movie/bi/mi/mediaView.nhn?code=140693&mid=3186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