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발암물질 사용 사업장 22곳 전수조사
상태바
광주시 발암물질 사용 사업장 22곳 전수조사
  • 오영수 기자
  • 승인 2016.10.23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영산강유역환경청 관계자들이 남영전구 광주공장서 시료를 채취하고 있다.

광주시는 유해화학물질에 대한 시민 우려를 해소하고 시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해당 업체에 대한 실태조사와 사고에 선제 대응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23일 밝혔다.

우선 광주시는 지역 유해화학물질 사업장 246곳 중 우선 발암물질 사용 사업장 22곳에 대해 25일부터 12월말까지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실태조사반은 3개조 6명으로 구성해 유해화학물질 종류, 사용량, 제조 현황 및 취급기준 준수여부, 취급 표시 등을 집중 조사하게 된다.

광주시는 이번 조사를 통해 최근 광산구 세방산업 TCE(발암물질) 다량 배출, 지난해 남영전구 수은 누출사고 등 사회적 논란이 되고 있는 유해화학물질 사용 기업의 실태를 파악해 지속적인 관리 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앞으로 광주시는 유해화학물질 사용 업체의 분포도와 관리 실태를 시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화학사고 발생 시 누출 예상 범위, 진압, 제독 방법 등은 화학물질사고대응정보시스템(CARIS)을 이용해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내년부터 사용사업장 전체 실태조사와 산단지역 유해대기물질을 지속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분석시스템도 구축해 기업에 대한 주기적 모니터링을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 3월1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화학물질 안전관리 조례 규정에 따라 총 15명으로 화학물질 안전관리위원회를 구성했다.

이효상 시 환경정책과장은 “앞으로 시민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유해화학물질에 대한 시민 우려를 해소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시민들도 주변에서 일어나는 부당한 유해화학물질 관리 등에 대한 신고를 철저히 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