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퇴진" 네번째 주말 촛불 집회 전국 주요 도시서 열려
상태바
"박근혜 퇴진" 네번째 주말 촛불 집회 전국 주요 도시서 열려
  • 연합뉴스
  • 승인 2016.11.19 2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에 주최측 35만명(경찰 13만5천명) 추산…수능 마친 고교생들 가세
▲ 촛불로 가득 메운 광화문 거리 19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열린 제4차 촛불집회에서 광화문광장을 가득 메운 시민들이 촛불을 밝히며 대통령 퇴진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현 정부 '비선 실세' 최순실씨의 국정농단 사태 책임을 물어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4차 주말 촛불집회가 19일 서울을 비롯한 전국 각지에서 동시다발로 열렸다.

진보진영 1천50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연대한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이날 오후 6시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박근혜 퇴진 4차 범국민행동' 행사를 시작했다.

주최 측은 오후 6시30분 기준으로 서울에 35만명이, 경찰은 13만5천명이 모인 것으로 추산했다.

행사는 청소년, 여성, 법조인, 세월호 유가족, 노동자 등 각계 시민들의 시국발언, 현 정부의 실정을 비판하는 영상 상영, 공연 등으로 진행된다.

▲ 퇴진 촛불 가득 찬 광화문광장 19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열린 제4차 촛불집회에서 광화문광장을 가득 메운 시민들이 촛불을 밝히며 대통령 퇴진을 주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집회가 끝나고 오후 7시30분께부터는 종로, 새문안로 등을 지나 광화문 앞 율곡로상에 있는 내자동로터리·적선동로터리·안국역로터리까지 행진이 이뤄진다. 율곡로는 청와대에서 1㎞가량 남쪽으로 떨어져 있다.

주최 측은 애초 청운효자동 주민센터 앞,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 삼청로 세움아트스페이스 앞 등 청와대와 근접한 지점을 포함한 8개 경로를 신고했다. 이에 경찰은 율곡로에서 남쪽으로 떨어진 지점까지만 행진하도록 조건 통보했다.

3차 집회에서 율곡로 행진을 허용한 법원은 주최 측이 경찰을 상대로 낸 집행정지 신청을 일부 받아들여 율곡로 행진은 허용했다.

▲ 꺼지지 않는 촛불 19일 서울 종각역 인근에서 시민들이 박근혜 대통령 퇴진촉구 촛불집회에 참석하기 위해 광화문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다만 청운효자동 주민센터 앞까지는 행진을 금지하고, 창성동 별관과 삼청로 쪽은 오후 3시부터 2시간30분 동안만 행진하도록 조건을 둬 허용했다. 주최 측은 일단 율곡로 및 그와 이어지는 사직로로만 행진할 방침이다.

본 행사에 앞서 서울시내 곳곳에서 노동계와 청소년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사전집회가 이어졌다.

한국노총은 이날 오후 서울광장에서 주최 측 추산 5만명(경찰 추산 1만3천명)이 참가한 전국노동자대회를 열어 "1987년 민주항쟁과 노동자 대투쟁으로 쟁취한 민주공화국의 모든 가치가 무너져 내리고 있다"며 현 시국을 개탄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등 주요 정치인도 참가해 박 대통령 퇴진의 당위를 역설했다.

▲ 울산서 5천여 명 정권퇴진 촛불집회 민주노총 울산본부 등으로 구성된 박근혜 정권퇴진 울산시민행동이 19일 오후 롯데백화점 울산점 앞에서 시민과 노동자 등 5천여 명(경찰 추산 3천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정권퇴진과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울산시민대회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근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마친 고3 수험생들도 거리로 나왔다. 최순실씨 딸 정유라씨의 고등학교 생활과 이화여대 입학 등을 둘러싼 각종 의혹이 교육당국 감사에서 드러난 터라 이들의 분노는 한층 강했다.

'박근혜 하야 전국 청소년 비상행동'은 종로 영풍문고 앞에서 500여명이 참가한 시국대회를 열어 "내일을 위해 오늘을 포기하라고 강요하던 대한민국 교육제도가 비선 실세 앞에서는 어떻게 작용했나"라며 박 대통령 하야를 요구했다.

청소년 단체 중고생혁명도 이날 종로 보신각 집회에서 "박근혜 정권 하야와 이 사회 기득권 세력의 뿌리가 뽑히는 순간까지 물러서지 않고 맨 앞에 서서 민주주의를 목놓아 외칠 것"이라고 말했다.

보수단체들은 이날 박 대통령 하야에 반대하며 야권과 진보진영을 비판하는 맞불집회를 개최했다.

▲ 하야 반대 행진 19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 헌법 수호위한 국민의 외침 집회에서 박 대통령 팬클럽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 회원들이 박 대통령의 하야 반대를 촉구하며 숭례문 방향으로 행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 대통령 팬클럽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 등 80여개 보수단체는 서울역 광장에서 6만7천명(주최 측 추산, 경찰 추산 1만1천명)이 참가한 집회를 열어 박 대통령 하야를 '종북좌파들의 국가 전복 기도'로 규정하고 강하게 비난했다.

참가자들은 집회를 마치고 숭례문과 서울역을 오가며 행진했다.

광주, 울산, 대전, 전북, 경남, 충남 등 전국 60여개 지역에서 박 대통령 하야와 '최순실 게이트' 엄정 수사를 촉구하는 시위가 열리고 있다. 박 대통령의 정치적 텃밭인 대구에서도 8천여명(경찰 추산 2천여명)이 참가한 집회가 열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