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청사진〉 송광운 북구청장…지역경제 육성
상태바
〈새해 청사진〉 송광운 북구청장…지역경제 육성
  • 박홍순 기자
  • 승인 2017.01.01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송광운 북구청장

존경하는 45만 북구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1천여 공직자 여러분!

새 희망을 염원하는 2017년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늘 평안하시고, 구민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과 기쁨이 넘쳐 나시길 기원합니다.

지난 한해 북구 발전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갖고 한결같은 성원을 보내주신 45만 구민 여러분께 충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또한, 구민의 행복한 삶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북구의회 의원님 여러분과 구민에 대한 섬김의 정신으로 맡은바 소임을 다하고 있는 공직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지난 한해를 되돌아보면, 세계경제의 장기침체 속에 내수부진과 구조조정 여파와 더불어 극히 혼란스러운 정치상황 등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여건에도 불구하고 우리 구는 나눔과 배려의 마음으로 45만 구민의 지혜와 역량을 모아 구정 전반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먼저,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hello 말바우! 일자리 프로젝트와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추진한 도심속 매화樂 주민공동체 일자리 프로젝트는 서민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었으며, LG전자, 삼성전자, 포스코 등의 8개 대기업이 참여하는 잡(Job) 페스티벌 개최와 일자리 창출 영향평가제, 중소기업 청년인턴제를 통해 중소기업의 고용안정과 청년 실업 해소에 기여하며 일자리 중심의 지역 경제를 이끌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광주․전남 최초로 일자리 창출 분야 대통령 기관표창을 수상하고,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일자리 경진대회 5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 보장협의체, 우리마을 희망지기단 등의 민․관 협력체계를 통한 촘촘한 복지 지원망을 운영하고, 저소득 아동에게 건강한 성장과 공평한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드림 스타트 사업과 홀로계신 어르신들을 위한 노인 돌봄 종합서비스 등을 통해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며 전국 최고의 복지 1번지를 실현해 가고 있습니다.

재해위험 취약지구․시설에 대한 철저한 안전점검과 체계적인 관리 그리고 재해․재난 발생 시 신속한 상황 전파시스템을 운영함으로써 안전한 재난관리체계를 구축한 결과, 중앙부처 평가에서 2016 을지연습 유공 대통령 기관표창, 민방위업무 발전 유공 장관상 등을 수상하며 구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안전북구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그 결과,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평가 6년 연속 최우수(SA) 등급으로 선정되어 가장 약속을 잘 지키는 자치단체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45만 구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에 힘입은 결과라고 생각하며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구민 여러분!

2017년 정유년 새해에도 북구 1천여 공직자 모두는 한 마음 한 뜻으로 45만 구민의 행복과 ‘아름다운 이웃! 다 함께 잘사는 북구’ 건설을 위해 모든 역량을 다하겠습니다.

먼저, 지역경제 육성과 적극적인 일자리 창출로 풍요로운 경제북구를 건설해 나가겠습니다.

중․장년 퇴직 인력의 전문지식을 활용한 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과 사회 첫 발을 내딛는 고등학교 졸업자를 위한 기능인력 청년인턴 장려금제도를 새롭게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꿈을 만드는 잡(Job) 스케치 사업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직업 탐색의 기회와 올바른 직업관을 심어주며 청소년들의 미래에 청사진을 제시하겠습니다.

더불어, 농축산물 개방 등으로 날로 어려워지고 있는 농가에 FTA 피해보전직불제와 경영안정대책비를 지원하고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사업과 소상공인 지원 등 서민생활 안정대책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로 모두가 행복한 복지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건국․양산 지역 주민들의 건강을 책임 질 본촌 건강생활지원센터의 건립으로 균등한 의료 서비스 제공과 맞춤형 건강서비스를 제공하겠으며, 복지행정의 최접점인 동 주민센터에 맞춤형 복지팀을 신설하여 지역사회 보장협의체와 함께 소외계층을 발굴하고 직접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로 복지 사각지대가 없는 누구나 행복한 복지마을로 가꾸어 가겠습니다.

더불어, 일하는 여성을 응원하는 직장맘 행복교실을 운영하고, 100세 시대에 발맞추어 어르신들의 활기찬 노후 삶을 지원하는 맞춤형 노인복지정책에도 심혈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셋째, 언제 어디서나 배우는 즐거움을 느끼고,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문화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다양한 문화․체험 활동의 기회를 제공할 일곡․용봉․각화 청소년 문화의 집 건립 사업은 청소년이 건강한 미래의 주역으로 성장하는 단초를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북구 평생학습관은 생활문화센터 조성 지원사업을 통해 지역문화거점 공간으로 새롭게 탈바꿈하고

일곡도서관 디지털자료실 시설 개선사업과 복합 문화복지 커뮤니티 센터 건립도 내실 있게 추진하여 공공문화 인프라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즈넉한 산사의 풍경소리와 어우러진 전통 산사 문화재 활용사업과 취가정, 환벽당 등의 누정․가사문화를 관광콘텐츠로 개발한 풍류남도 나들이 사업으로 옛 것을 아끼고 본받아 일상생활에서 문화예술을 즐기는

문화북구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넷째, 자연친화적 녹색성장을 주도하고 자연과 상생하는 녹색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광주호 인근에 건립 될 무등산 생태탐방 연수원은 무등산의 동․식물에 대한 전시․교육․체험의 장으로

광주를 대표하는 생태 체험관이 될 것이며, 광주호 호수생태원의 테마정원 및 생태숲 조성사업 등을

통해 녹색북구 건설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학업에 지친 학생들에게 자연친화적인 학습공간과 녹색 휴식공간을 제공할 명상숲 조성사업과 지역 주민들의 건강을 책임 질 누리길 조성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운정동 친환경 에너지타운 조성사업과 미래 환경교육의 거점이 될 광주호수생태원 지구(G9) 센터를 조성하여 신재생에너지와 자연이 어우러진 관광명소로 거듭 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다섯째, 활력 있는 도시재생을 통해 매력적인 생활도시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야구의 역사와 문화가 숨 쉬고 있는 임동일대는 야구의 거리 조성사업을 시작으로 야구마을로 탈바꿈하여 구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고, 고질적인 교통 체증 해소를 위한 임동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을 통해 주민 편익 증진에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광주역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청춘 창의력시장 만들기 사업을 추진하고 서민들의 주거비 부담 경감과 안정적인 주거를 보장하는 누문 뉴스테이 사업과 광주역 유휴부지․임동․본촌동 일대 행복주택 사업이 주거 취약계층의 희망이 될 수 있도록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여섯째, 청렴하고 투명한 행정으로 주민과 함께하는 열린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더 많은 주민들의 의견을 담아내고 주민과 소통하며 함께 고민하는 주민참여 예산제는 IT기술을 접목시켜 전국 최고의 명성을 이어나갈 것이며 북구비전 365 오피니언그룹, 동네한바퀴 주부순찰단 등의 운영을 더욱 확대하여 주민의 불편을 행복으로 바꾸는 열린 북구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법률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어 억울한 피해를 보지 않도록 로스쿨과 연계한 우리동네 변호사를 운영하고, 공공시설․복지․생활안전 분야 등의 관련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검색이 가능도록 내 손안에 동네정보 모바일 시스템을 구축하여 스마트 북구 건설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1천여 공직자 여러분!

2017년의 새로운 출발선에서 저와 1천여 공직자들은 흔들림 없는 자세로 ‘아름다운 이웃! 다 함께 잘사는 북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올 한 해도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며, 45만 구민의 지혜와 힘을 바탕으로 민선6기의 희망찬 질주는 금년에도 쉼 없이 이어질 것을 약속드립니다.

새해의 약속들이 올 한해를 마무리하는 순간까지 초심으로 남아있기를 다짐하면서, 구민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