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건강한 시민, 행복한 도시” 만든다
상태바
순천시, “건강한 시민, 행복한 도시” 만든다
  • 광주데일리뉴스
  • 승인 2014.02.05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도심수영장, 문화생활체육공원 조성, 생활스포츠 활성화, 공공체육시설 확충

순천시는 생활 스포츠 활성화로 건강하고 행복한 도시를 만들어간다.

시는 올해 시민 삶의 질 향상과 체력증진을 위해 원도심 수영장과 문화생활 체육공원을 올해 4월 준공 예정으로 막바지 공사에 한창이다.

공공체육시설 확충으로 생활체육 참여기회를 확대하고 시민건강 증진 도모에 힘써 나갈 계획이다.

▲ 문화생활체육공원 조성 조감도
▶ 원도심 수영장과 문화생활체육공원 조성

원도심 공공 수영장은 원도심권 주민 삶의 질 향상 및 도심간 균형 발전을 꾀하고 시민의 건강 증진과 체력향상, 건전한 여가문화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 5월 착공하여 올해 4월 준공예정이다.

수영장은 문화건강센터 부지 내에 지하 1층 지상 3층 시설로 수영장 25m 6레인과 헬스실, 체력인증센터 등을 갖추게 된다.

2012년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사업계획을 승인 받아 국비 27억원을 확보 총 93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공사 중에 있으며 수영장 프로그램 개발 등 개장 준비에 힘을 쏟고 있다.

특히, 수영장내에 전액 국비로 체력인증센터를 3월부터 운영 보건소, 행복돌봄과와 연계 체계적인 맞춤형 운동처방 및 체력증진 프로그램 제공으로 시민 체력증진과 종합건강 관리 시설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문화생활 체육공원은 기존 철도운동장을 시가 매입하여 도심속 친환경 생활체육시설로 체력증진을 위한 문화생활과 휴식공간으로 제공하게 된다.

철도운동장내에 국비 10억 등 33억40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지난해 공사를 시작 오는 4월 준공 예정으로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

생활체육공원에는 축구, 게이트볼, 시각장애인 축구장, 편백로 녹지 등을 갖춘 친환경적 휴식 공간이 될 것이다.

한편, 시는 원도심 수영장과 문화생활 체육공원이 순천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시민들의 생활 체육 공간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명칭을 공모하고 있다.

공모는 2월 10일까지 이며 지역 및 체육시설과 부합된 명칭으로 신청서를 작성하여 이메일, 우편, FAX, 방문 접수하면 된다.

당선작에 대해서는 문화상품권 등 소정의 상품을 지급하며 자체심사와 전직원 대상 설문조사를 거쳐 2월 28일경 확정할 예정이다.

▶ 공공체육시설 확충 및 서비스 제공으로 시민의 건강증진 활성화

시는 시민의 건강을 위해 소규모 운동시설 설치 및 환경개선으로 공공체육시설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전통 스포츠인 국궁장 보수를 위해 환선정 사대확장과 과녁보수, 인향정 운시대 및 차양시설을 1억41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정비한다.

이번 환경 개선으로 시민의 건강증진 및 국궁대회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시는 농촌 소외지역 마을단위 동네체육시설과 소규모 운동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다.

지난해 24개 읍면동을 대상으로 체육시설 설치 유휴지 조사를 완료했으며 올해 신규 80개소를 설치하고 25개소에 대해 정비하고 필요한 곳에는 보완 설치할 예정이다.

시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국민체육기금으로 지원하는 공공체육시설 개보수사업 공모에 응모 국비 10억5천만 원을 지원받게 됐다.

올해 35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팔마경기장내 천연잔디 축구장과 노후된 본부석 및 전광판 등 공공체육 시설의 전면 개보수 정비 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공공체육시설 확충 및 서비스 제공으로 전지훈련 유치 뿐 아니라 시민들의 건강 증진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생활체육을 즐긴다.

시는 건강 100세 시대에 대비하여 취약계층 등을 비롯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즐길 수 있도록 생활체육 교실 운영 등 스포츠 여건 조성에 힘쓰고 있다.

먼저 생활체육지도자 등 재능 기부자를 활용 원거리 농촌마을인 주암, 송광, 외서, 낙안, 황전 등 시내와 먼거리 5개면을 대상으로 요가와 에어로빅, 스트레칭 등 어르신 및 여성 생활체육교실을 운영한다.

또, 봉사단체를 활용한 스포츠 마사지 봉사와 중고 스포츠 용품 나눔 캠페인도 전개할 계획이다.

주민자치와 체육지도자를 연계한 1주일에 3일 30분이상 운동하자는 스포츠 7330 운동도 활성화할 계획이다.

초등학생 대상 스포츠 활동 메달 및 인증서 수여와 청소년 스포츠 활동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스포츠 참여 이력 관리도 교육청과 협력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시민들의 건강을 위해 웰빙로와 동네체육시설 등 구석구석에서 스포츠를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어르신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시는 건강 100세 시대를 대비하고 건강한 시민 행복한 순천을 만들기 위해 생활스포츠 활성화 공공체육시설 확충으로 생활체육 참여 기회 확대 및 시민 건강증진을 도모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