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옥 의원, "광주시 원전사고 발생 대응메뉴얼" 지적
상태바
이미옥 의원, "광주시 원전사고 발생 대응메뉴얼" 지적
  • 김창용 기자
  • 승인 2017.05.25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이미옥 의원은 25일 열린 광주시의회 제258회 임시회 4차 본회의에서 시정질의를 했다.

▲ 광주시의회 이미옥 의원

질의에 나선 이미옥 의원은 ‘한빛원전 시뮬레이션을 통한 대응메뉴얼 정비’, ‘초고령사회를 맞이하는 광주광역시의 중장기대책’, ‘광주시립장례식장 건립’ 등을 주장했다.

이 의원은 특히 “한빛원전 사고대응 시뮬레이션 계획이 있는가? 언제 시행할 것인가”라고 질의했다.

또 광주시 원전분야 현장조치 대응메뉴얼에 대해 “풍향과 풍속이 고려되지 않는 점, 바람 방향에 따른 대피 방향과 또 조선대 41만5천명, 조선이공대 14만7천명, 광주대 29만명, 송원대 9만5천명 등 구호소마다 정해진 수용인원도 어떻게 그 많은 인원을 수용한다는 것인지 알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광주시 안치환 시민안전실장은 “대응메뉴얼은 매년 보완하고 있으며, 지적사항을 반영하여 수정 하겠다”고 답변했다.

두 번째 질의에서는 “광주시 인구가 2021년에는 고령사회(노인인구 14%), 2030년에는 초고령사회(노인인구 21%), 2040년대에는 광주인구의 30%, 41만명이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된다”면서 이에 대한 광주시의 중장기 대책을 촉구했다.

또 세 번째 질의에서 “장례식장이 요금은 비싸고 서비스의 질은 낮다”며 “공공복지와 장례문화의 변화에 따라 시립장례식장이 건립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에 박남언 복지건강국장은 “장례식장의 공급과잉과 100억대의 건설비용 등 타당성이 매우 낮다”고 답변했다.

이에 대해 이미옥 의원은 “장례식장 영업이익율 전국 1~3위 업체가 광주에 소재하고 있다”며 “장례식장이 많은 것이 문제가 아니라 대형마트가 골목 상권을 죽이듯 대형장례식장의 싹쓸이가 더 큰 문제”라며 “오히려 시립장례식장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라며 시립장례식장 건립을 거듭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