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성 강화된 보건소, 이용객 큰 폭 증가
상태바
접근성 강화된 보건소, 이용객 큰 폭 증가
  • 광주데일리뉴스
  • 승인 2014.02.17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만족도 조사에서도 민원인 “90% 이상 크게 만족”

남구청사 건물이 백운광장으로 이전되면서 남구보건소의 접근성이 강화돼 보건소 이용객들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원스톱 통합서비스 등 편리한 민원 지원업무로 주민들의 만족도도 90%를 상회하는 등 높은 만족도를 보인 것으로 집계됐다.

17일 남구에 따르면 남구보건소는 주민들의 요구와 불편사항이 무엇인지 분석하기 위해 지난 해 연말 보건민원실 운영 진단과 주민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

보건민원실 운영실태 보고와 주민만족도 조사에 따르면 지난 한해 보건소 내 진료실과 구강보건센터, 영양상담실 등 15개 민원실을 방문한 주민의 수는 32만4,042명으로 조사됐다.

2012년 28만9,289명에 비해 12%(3만4,753명) 가량 증가한 것.

보건소 이용주민 급격하게 늘어난 것은 남구청사 건물이 옛 봉선동 청사 시대를 접고 18년 만에 백운광장으로 이전하면서 주민들의 접근성이 강화됐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또 주민들의 눈높이에 맞춘 한방 진료나 영양 상담 및 교육을 위한 영양 상담실과 구강보건센터 운영 강화 등의 요인도 이용객 증가에 한몫 거든 것으로 분석된다.

각 민원실별로 진행된 주민만족도 조사에서도 보건소 이용객들은 매우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구강보건센터의 경우 어린이 구강보건 체험 및 만족도는 100%로 조사됐고, 학교구강보건실 운영에 대한 만족도는 교사들의 경우 92%, 학생들은 87%의 만족도를 보였다.

예방 접종실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 민원인들은 직원 태도 및 친절도, 접종방법에 대해 95%가 만족스럽다고 답변했으며, 접종 후 주의사항 안내도 95%의 만족도를 나타냈다.

남구보건소 관계자는 “의과와 한방, 치과 등 전문적인 진료와 채용신체 검사 등 각종 건강검진, 금연과 스트레스 등 건강상담을 통한 처방 등 주민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한 번의 방문으로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면서 “다시 찾고 싶은 보건소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남구보건소는 올 한해 주민들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 산책로와 등산로에서 진행하는 현장 체험운동과 노르딕 장비를 활용한 운동 프로그램을 새롭게 마련했고, 보건행정에 대한 주민 참여를 높이기 위해 주민 서포터즈도 운영할 방침이다.

한편 남구보건소는 2013년 광주시 보건사업 평가에서 우수기관에 선정돼 5,000만원의 포상금을 받았으며, 해당 포상금은 고지혈증과 복부비만,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 등 다섯가지 병을 치료하기 위한 ‘오병통치’ 프로그램과 비만탈출 등 신규 프로그램 운영에 쓰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