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학교 체험활동’ 자료집 발간
상태바
‘우리학교 체험활동’ 자료집 발간
  • 광주데일리뉴스
  • 승인 2014.02.18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선 교사 업무경감과 체험학습 활성화를 위한 문‧예‧체 체험활동 길라잡이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만채)은 일선 교사들의 업무경감과 체험학습 활성화를 위한 ‘우리학교 체험활동’ 자료집을 발간 배포하였다.

▲ 문예체험 학습자료
이번 자료집은 학생들의 체험학습 활성화를 위해 지역적 특성, 지역문화재 현황, 지역축제 현황, 체험학습 연계기관 및 프로그램 등 구체적으로 자세히 안내하여 학교에서 체험학습 교육과정 운영계획 등을 수립할 때 손쉽게 시기 장소 등을 선정할 수 있어 교사들의 업무경감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보인다.

중학교에서 한 학기를 학생들이 중간·기말고사 등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수업을 토론, 실험․실습, 프로젝트 학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개선하고, 진로탐색 활동 강화와 함께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자유학기제 시행에 있어서 학교 여건과 지역사회의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에 많이 활용될 전망이다.

자료집에는 4개 권역별(서남부권, 중남부권, 동부권, 광주 근교권)로 분류된 22개 시‧군의 지리적 환경, 역사‧문화적 환경, 사회‧경제적 환경을 소개하여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토대로 교육환경 및 교육효과 등 교육적 시사점을 안내하였다.

▲ 좌부터 무우수확 체험학습 장면, 국악체험학습 장면
또한 지역별 축제, 문화유적, 지정문화재 등이 구체적으로 정리되어 있어 학교 교육과 쉽게 연계할 수 있다. 특히 체험학습과 관련한 연계기관들의 연락처와 체험내용 등이 수록되어 있고, 각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체험활동 프로그램이 자세히 소개되어 있어 일선 학교에서 문‧예‧체 체험활동 계획 시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