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 풍부한 식사에 당분 음료 곁들이면 살 더 찐다
상태바
단백질 풍부한 식사에 당분 음료 곁들이면 살 더 찐다
  • 연합뉴스
  • 승인 2017.07.23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연구 "체내 지방 연소량 줄고 에너지 대사균형 파괴돼"
▲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고단백질 식사에 단 음료를 곁들이면 당분 없는 음료를 마실 때에 비해 몸 속에 잉여 지방이 더 많이 축적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는 똑같이 햄버거나 치킨, 스테이크 등 고단백 식품으로 식사해도 콜라나 쥬스 등단 음료 대신 물이나 당분 없는 음료를 마시는 것이 비만 예방에 상대적으로 더 나을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사이언스데일리 등에 따르면, 미국 농무부 산하 '그랜드포크스 인체영양연구센터'의 섀넌 캐스퍼슨 박사 팀은 이는 음료 속 당분으로 공급되는 추가 열량 중 약 3분의 1이 체내에서 연소되지 않기 때문이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식품엔 탄수화물·지방·단백질 등 3대 영양소가 있다. 연구팀은 설탕 음료의 형태로 탄수화물을 추가할 경우 지방과 단백질 대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실험을 했다. 연구팀은 실험에 참가한 정상 체중의 평균 연령 23세인 27명의 성인에게 첫 날은 단백질이 15%, 다음날엔 30%가 함유된 식사를 제공했다.

식단은 빵과 햄, 치즈, 감자, 버터 등으로 구성됐다. 한 끼 식사 지방은 17g, 열량은 500cal로 동일하게 맞췄다. 다만 한 끼는 설탕이 들어간 음료를, 다른 끼니는 당분 없는 음료를 줬다.

이들은 만 이틀동안 '열량계측실'에서 생활토록 하며 산소와 이산화탄소 흡입·배출량 등을 재고, 소변을 검사했다. 이를 통해 인체의 에너지 대사량과 3대 영양소 사용량을 계량하기 위해서다.

▲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실험 결과 설탕 음료를 마셨을 때는 당분 없는 음료를 마셨을 때에 비해 지방 분자의 분해를 보여주는 지방 산화량이 8% 줄었다.

그런데 같은 단 음료를 마셨을 때에라도 15% 단백질 함유 식사를 한 경우엔 지방 산화량이 평규 7.2g 줄어든 반면 30% 단백질 함유 식사 때는 감소량이 12.6g이었다.

연구팀은 "인체가 에너지원으로 탄수화물을 쓰는 것이 지방 보다 더 쉽다"면서 "탄수화물을 다른 영양소와 함께 공급하면 몸은 탄수화물 먼저 사용한다"고 밝혔다.

따라서 당분의 형태로 추가 투입된 탄수화물을 몸이 먼저 소비(연소)하느라 지방 소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남는 지방이 몸의 어딘가에 더 축적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식사의 단백질 양이 많을수록 몸의 지방 소비량이 더 줄어드는 이유는 추가 탄수화물과 단백질로 인해 대사에 균형이 깨지기 때문으로 추정했으나 정확한 원인은 파악하지 못했다.

연구팀은 비만인이나 다양한 연령대를 포함해 좀 더 많은 실험 참가자를 대상으로, 더 장기간 연구를 통해 이런 미진한 부분을 더 규명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 연구결과는 무료 공개 국제학술지 '생체의학센터 영양'(BMC N)에 실렸다.[https://bmcnutr.biomedcentral.com/articles/10.1186/s40795-017-0170-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