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청년 창업농장 집중 육성한다
상태바
전남 청년 창업농장 집중 육성한다
  • 박민우 기자
  • 승인 2017.07.30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까지 읍면동서 접수…영농 초기 자본·기술 등 지원

전남도가 청년 예비농에게 창업농의 초기 투자자본 부담을 줄이고 안정적으로 영농에 종사하도록 '청년 창업농장 조성사업'을 추진한다.

▲ 고흥군 지역 청년창업농장인 점암면 오이농장

지원 대상은 영농 경력이 없는 만 18~39세 청년 예비농이다.

상근고용계약이 체결되지 않고 본인 및 배우자의 농지(임차 포함)가 없어야 한다.

대상자별로 2천500만원 한도에서 활용 가능한 하우스, 축사, 버섯재배사 등의 농업시설물 개보수 비용 및 시설 1년 임차비를 지원한다.

사업 참여를 바라는 청년 예비농은 거주 읍면동에 8월 18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신청자에 대해 시군이 심의를 거쳐 도에 추천하면 최종적으로 도에서 사업 대상자를 8월 말까지 선정하게 된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5년간 시설을 활용해 영농을 유지해야 하며, 영농기술 습득 및 역량 강화를 위해 5년간 영농교육을 이수하거나 선도농가와 멘토링제에 참여해야 한다.

김선호 전남도 농업정책과장은 "미래 농업을 선도할 청년 인력이 절실한 상황에서 '청년 창업농장 조성사업'은 농산업 창업 시 가장 어려움을 겪는 자본투자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주고, 선도농가들에게 영농기술을 전수받아 시행착오를 줄이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청년 창업농장 조성사업'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발굴한 2017년 도 신규 시범사업이다.

시군비 포함 2억 5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10개소를 육성할 예정이다.

한편,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이 귀농인들의 애로 요인은 분석한 결과 여유자금 부족(51%), 농지 구입(42%), 주거(26%), 영농기술(2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