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많던' 광주 태양광 발전사업 2년여 만에 재개
상태바
'말 많던' 광주 태양광 발전사업 2년여 만에 재개
  • 연합뉴스
  • 승인 2017.07.30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께 대법원 판결 전망…광주시 행정 신뢰 추락 불가피

우선협상 대상자가 바뀌는 등 난맥상을 보인 광주 운정동 태양광 발전시설 건립사업이 2년여 만에 재개할 것으로 보인다.

▲ 태양광 발전시설[연합뉴스 자료사진]

하지만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빚어진 소송으로 2년 가까이 사업이 전면 중단되는 등 행정 신뢰의 추락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30일 광주시 등에 따르면 북구 운정동 쓰레기 매립장 내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사업자 선정을 위한 소송이 오는 9월 대법원 결정을 앞두고 있다.

앞서 광주고법은 지난해 12월 ㈜녹색친환경에너지가 광주시를 상대로 낸 우선협상 대상자 지위 배제 처분 취소 소송에서 원고 승소했다.

하지만 지난해 5월, 1심 재판부는 "부적격한 1순위 업체의 지위 박탈은 타당하다"며 광주시의 손을 들어줬다. 1심을 이긴 광주시가 항소심에서 진 셈이다.

현재 이 사업은 항소심 재판부가 지난해 8월 원고 측의 효력정지 가처분을 받아들인 뒤 공사가 중단된 상태다.

1심 재판부는 녹색친환경에너지가 애초 투자공모에서 1순위 협상 대상이었지만 컨소시엄 주주로 참여한 LG CNS가 부정당업자 제재처분을 받고도 이 사실을 알리지 않은 채 협상을 진행했으며 이를 이유로 협상 대상에서 배제한 시의 조치는 정당하다며 시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나 항소심 재판부는 판단을 달리했다.

재판부는 이 사업은 민간투자법을 적용해야 하지만 국가나 지자체를 당사자로 한 계약법을 적용해 처분사유가 부적합하고 청문절차를 준수하지 않는 점 등을 들어 광주시에 패소 판결했다.

광주시가 항소심에서 패소하면서 이 사업은 2015년 11월, 첫발을 뗀 뒤 2년이 다 되도록 장기 표류하고 있다.

광주시는 대법원 판결이 마지막인 만큼 그 결과에 따라 진행한다는 입장이지만 어떤 결정이 나든 행정의 신뢰 훼손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 사업은 광주 북구 운정동 27만9천여㎡ 매립장에 민자 220억원(빛고을운정태양광발전소 측 협약 기준)을 유치해 2019년 완공을 목표로 12MW 규모 태양광 발전시설을 건립한다.

사업자 선정과정에서 탈락업체의 소송에다 이른바 맞춤형 감사, 특정업체 밀어주기, 간부 항명사태 등 각종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광주시 관계자는 "시가 승소하면 애초대로 진행하면 되지만 패소하면 업체를 번복해야 하는 만큼 기존 업체 협약 해지와 새로운 업체 재협상 등 적지 않는 애로가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