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 주민 중심 현장행정 구현…행정조직 정비
상태바
북구, 주민 중심 현장행정 구현…행정조직 정비
  • 박홍순 기자
  • 승인 2017.10.30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보건·문화·안전 등 각 분야별 현장인력 증원배치
▲ 북구청 전경

광주 북구가 현장인력 배치와 전담조직 운영으로 주요 국정과제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에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30일 북구에 따르면 새정부 정책방향에 맞춰 국가정책과 주요 지역 현안사업 수요에 발빠르게 대처하고 현장인력 증원배치를 통한 주민중심의 현장행정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전담부서 신설 등 행정조직을 정비했다.

이에 북구는 구도심 활성화를 위한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복지수요 대응을 위한 복지인력 등 보건·문화·안전 분야 전담인력 증원을 통해 현장 중심의 행정을 펼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새정부 주요 국정과제의 하나로 도시경쟁력 강화 및 삶의 질 개선을 위한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할 전담부서를 지난 9월 지원부서 정원조정을 통해 부구청장 직속으로 도시재생추진단을 신설했다.

신설된 도시재생추진단은 일찍부터 도시재생 분야별 전문가들로 구성된 TF팀 구성, 주민 대상 현장설명회를 통해 도시재생 뉴딜사업 정책방향을 공유하는 등 임동 및 평화시장 일대를 대상으로 맞춤형 도시재생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사회적 배려계층의 복지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추진하고 있는 '동 복지허브화' 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올해 말까지 동 주민센터 맞춤형 복지팀을 6개동에서 17개동로 확대하고 복지전담인력 51명을 증원, 배치한다.

북구의 전체 동주민센터에서는 직접 찾아가는 복지상담,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통합사례관리 등 주민 중심의 맞춤형 통합서비스 제공을 통해 주민 복지체감도 향상 등 복지기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오는 12월말 완공될 예정인 본촌건강생활지원센터의 운영에 필요한 맞춤형 보건인력 6명을 확보했으며, 건국·양산 지역에 건립하는 복합문화복지커뮤니터센터 운영인력과 함께 안전 분야의 현장인력 확보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송광운 북구청장은 "새정부의 주요 국가정책을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담부서 신설, 현장중심 전담인력 확보 등을 통해 주민들에게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모든 문제는 현장에 있고, 해답 또한 현장에 있다'는 구정철학을 바탕으로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현장행정을 적극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