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만 찾아온 반가운 겨울 손님…흑두루미 올해 최다 관찰
상태바
순천만 찾아온 반가운 겨울 손님…흑두루미 올해 최다 관찰
  • 연합뉴스
  • 승인 2017.11.04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앵커] 황금빛 갈대가 물든 전남 순천만에 귀한 겨울 손님인 천연기념물 흑두루미가 찾아왔습니다. 흑두루미는 몽골과 시베리아의 추운 겨울을 피해 수천 킬로미터를 날아 순천만에서 겨울을 나는 데요. 해마다 개체가 늘고 있습니다. 김경인 기자입니다.

[기자] 굽이굽이 이어진 순천만 수로 위로 흑두루미가 날갯짓을 펴자 한 폭의 수묵화가 그려집니다. 사뿐히 갯벌에 내려앉아 고고한 자태를 뽐내기도 합니다. 잿빛 검은색 몸통과 하얀색 머리가 선명한 흑두루미는 세계적으로 희귀 조류입니다.

< 이승희 / 순천시청 순천만보전과> "흑두루미는 지금 천연기념물 제228호로, 전 세계적으로 멸종위기 2급에 해당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1만3천여 마리가 존재하고요, 우리 순천만에는 1천 700여 마리가 지금 현재 월동을 하고 있습니다." 흑두루미는 시베리아 등지에서 번식을 마치고 10월 중순부터 한국과 일본에서 겨울을 보냅니다.

< 서동원 / 흑두루미 영농단장> "10월 15~20일 사이에 분명히 오겠다 하면 오고, 또 3월되면 갈 때는 주민들에게 손짓하고 가요. 한 바퀴 돌고 가요." 순천만을 찾은 흑두루미들은 올겨울을 보낸 뒤 내년 3월 다시 중국과 몽골로 떠나게 됩니다. 순천만에서 흑두루미가 처음 관찰된 건 1996년으로, 당시에는 70마리에 불과했습니다. 하지만 해마다 개체 수가 증가해 올겨울에는 2천 마리 이상이 순천만에서 겨울을 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민들의 보살핌으로 그만큼 서식환경이 좋아졌기 때문입니다.

< 서근석 / 순천시 대대동> "매년 연례행사처럼 두루미가 안 오면 걱정되고, 두루미가 찾아오면 겨울 잘나고 가라고 지역 주민들이 논에다가 볍씨도 뿌려주고…" 귀한 겨울 손님 흑두루미가 순천만 주민들의 정성 속에 어느 때보다 포근한 월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김경인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