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남성 2명중 1명 비만…생활습관 개선 시급
상태바
성인 남성 2명중 1명 비만…생활습관 개선 시급
  • 연합뉴스
  • 승인 2017.11.06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앵커]

우리 국민의 건강상태가 날로 나빠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부 조사결과 성인 남성 2명 중 1명은 비만이고 3명 중 1명은 고혈압이었습니다.

문제는 이런 만성질환 발생은 나날이 증가하는데다 흡연과 지방 섭취 증가 등 생활습관은 점점 나빠진다는 것입니다.

김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보건당국이 지난해 국민 1만명을 대상으로 흡연, 음주, 만성질환 등 600여개 지표를 산출해 건강상태를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성인 남성 2명 중 1명은 비만이었습니다.

또 3명 중 1명은 고혈압, 5명 중 1명은 고콜레스테롤혈증, 8명 중 1명은 당뇨를 겪었습니다.

성인 여성의 사정도 비슷했습니다.

성인 여성 3명 중 1명은 비만이었고, 4명 중 1명은 고혈압, 5명 중 1명은 고콜레스테롤혈증, 10명 중 1명은 당뇨였습니다.

이처럼 만성질환을 겪는 성인 남녀는 해마다 늘어 국민의 건강행태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이번 조사에서 이를 뒷받침 하는 지표들도 눈에 띄었습니다.

성인 남성 흡연율은 40%를 넘어 1년전보다 조금 증가했고, 남성 2명 중 1명, 여성 4명 중 1명은 한달에 1번 이상 폭음했습니다.

지방 섭취는 꾸준히 늘었으며 아침식사를 거르는 사람도 3명 중 1명이었습니다.

<강재헌 / 인제대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질병의 조기 진단과 치료뿐만 아니라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운동과 식사와 같은 기본적인 건강행태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과…"

청소년의 건강행태는 고등학생 때 나빠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등학생은 중학생에 비해 흡연, 음주, 패스트푸드 섭취 비율이 높았고 신체활동은 부족했습니다.

청소년기 생활습관은 평생 건강과 직결되는 만큼 국가 차원의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연합뉴스TV 김지수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