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 안전 분야 '최우수 지자체' 대통령상 받는다
상태바
남구, 안전 분야 '최우수 지자체' 대통령상 받는다
  • 박찬용 기자
  • 승인 2017.12.14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상금 2억원…작년 어린이 안전분야 대통령상 이어 2연속 수상
▲ 남구청 전경

광주 남구가 안전문화 운동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둬 대통령상 수상과 함께 포상금 2억원을 받는다.

지난해 어린이 안전 분야에서 전국 최우수 지자체로 대통령상을 수상한데 이어 올해 안전문화 운동 분야에서도 또 다시 큰 성과를 거둔 것이다.

14일 남구에 따르면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전국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된 '2017년 안전문화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부엉이 안심타운 사업 등을 전개한 남구가 전국 최우수 지방자치단체로 선정됐다.

행정안전부는 안전교육 및 안전신고 활성화, 안전의식 개선 등 안전문화 정착과 관련한 우수한 사례를 발굴해 전국에 확산하기 위해 매년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남구는 주민들의 주도 하에 '안심(安心) 부엉이 가게'를 운영하고, 마을 안전체험 박람회 개최 및 동별 안전지도 제작, 안심마을 학교 등 이색사업이 호평을 받아 대통령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밤 늦은 시간 편의점과 식당 등 상점을 긴급 피난처로 활용한 '안심 부엉이 가게'는 2014년에 봉선1동 지역 30개소에서 시작된 이후 남구 관내 16개동 166개소로 확산돼 안전분야 전국 최고의 우수사례로 손꼽혔다.

이와 함께 남구 관내 각 동별 위험지역 정보와 안전사고 예방 수칙 등의 정보를 담아 주민들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지도를 제작한 점도 많은 주목을 받았다.

이밖에 남구는 정부가 추진한 재난 및 안전시책에 발맞춰 지난 2015년부터 주민 안전신고단을 구성·운영해 오고 있다.

최영호 구청장은 "정부 포상금 2억원은 재난 예방사업에 투입해 안전한 지역사회를 만드는데 사용될 예정이며, 앞으로도 어린이와 노인,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와 주민 모두가 안전한 환경에서 지낼 수 있도록 안전도시를 만드는데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