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In] 광주 민·군공항 이전 '무안 대세론'속 지자체는 침묵
상태바
[현장 In] 광주 민·군공항 이전 '무안 대세론'속 지자체는 침묵
  • 연합뉴스
  • 승인 2018.02.06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시 이전 후보지 무안 적합' 공감하면서도 냉가슴

광주 군공항 이전이 광주·전남의 눈치싸움으로 진척을 보이지 못하는 가운데 전남 무안이 유력한 이전 후보지로 떠올랐다.

그러나 무안 지역사회 반발이 예상되는데다가 갈등을 조정·관리할 리더십도 부재해 주민 의사조차 묻지 못하고 있다.

▲ 광주 군공항 이륙하는 훈련기[연합뉴스 자료사진]

6일 광주시와 전남도에 따르면 광주시는 지난해 수차례 군 공항 이전 관련 주민설명회를 열어 의견을 수렴하려 했지만, 전남 지자체와 주민 반대로 무산됐다.

광주시 중간 용역에서는 무안, 신안, 해남, 영암 등 전남 4개 군을 이전 적정지로 판단했다.

군공항 이전 논의가 지지부진한 사이 광주와 무안의 민간공항 통합 분위기가 형성됐다.

군과 민간공항을 함께 옮기는 이른바 '패키지 이전' 가능성에 시선은 쏠렸다.

윤장현 광주시장은 지난해 말부터 광주와 전남의 민간 공항 통합 로드맵 마련을 지시했으며 이재영 전남지사 권한대행도 시·도 상생 차원의 이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화답의 신호를 보냈다.

전남이 희망하는 민간공항 통합 논의를 계기로 전남이 꺼리는 광주 군공항의 전남 이전도 실마리를 찾게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군과 민간공항이 함께 이전한다면 KTX 경유 노선 확정 이후 활성화 추진 움직임에 불붙은 무안공항이 최우선 검토지가 될 수 있다.

▲ 무안공항[연합뉴스 자료사진]

광주시의회 군공항 이전 특별위원회 위원장인 문태환 의원은 "광주·전남이 각자 처한 주관적 요인을 배제하면 객관적인 모든 여건이 가리키는 지역은 무안밖에 없다"며 "무안공항을 국제공항으로 활성화하려면 군공항과 민간공항이 무안으로 동시 이전해야 한다는 것은 큰 소리를 내지 못할 뿐 광주, 전남 모두 공감하는 자명한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문 의원은 "(조속한 현안 추진을 위해)이제는 솔직해져야 할 때"라고 촉구했다.

전남도 고위 관계자도 "군과 민간공항 동시에 이전한다면 무안을 생각해볼 수는 있을 것 같다"며 "다만 광주시에서 민간공항 이전 시기와 방법을 구체적으로 밝힌 뒤 논의돼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광주시, 전남도 모두 공개적으로 화두를 던지지는 못하고 있다.

더욱이 의사 결정 과정에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전남도, 무안군 모두 수장 없이 권한대행 체제에 있어 지방선거 후까지 어색한 침묵이 이어질 공산이 크다.

전남도 관계자는 "다수가 무안을 생각하는 경향이지만 결국 지역 주민이 결정할 문제"라며 "일방적으로 밀어붙였다가는 부작용에 부닥칠 수밖에 없는 만큼 시·도 모두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